상리통원

   自            書

    天地萬象이라 했다.
象은 그 內面의 外的表現이다. 우리의 눈은 아쉽게도 外的 形象을
보는 能力이 더욱發展되어 왔다.  그러나 보는 眞正한 意味는
그 속을 알기 위함인데... 하는 수 없이 저러한 行動과 模樣과 말은
그러한 內面의 表現이겠구나하는二重의 段階를 거쳐야 하니 안타깝다.  
이를 象(相)學이라 하던가. 다시 볼 수 없으면 計算을 해야하니
또한 數學이라 하였다. 그 속과 마음을바로 볼 수만 있다면 얼마나
便利할 것인가. 속지도 않을 터인데. 하지만 속을 다 보여 주어도,
또한 다 말하여 주었는 데도 알지 못하니 이또한 얼마나 寒心한 일인가.

    天地間 人間이 第一이라면 眞正 무엇으로 第一인가.  肉身으로는
100年을 넘지못하니 하찮은 돌맹이에도 비할 바가 못되고, 2∼300年된
나무도 너무나 많지 않던가.  言語와 活動力은 그저 鼓膜을 울리는 소리만
들을 수있지 그 이외의 소리는 알 수도 없으며 설사 말을 한다고
한들 뜻을 다들어 내겠는가.  또한 말을 듣는다 한들 그 말을 다 알아 듣지도
못하고있지는 않은가.  다른 萬物과 다른 智能이 있다고들 하는데 분명
사람만 못한 存在도 있겠지만 작은 풀 한포기도 철을 알고 오고 가며,
오직 제모습에 充實하며, 內外에 假飾이 없는데 오직 人間만이 時節을 拒逆하며
스스로를 벗어나고 있지 않는가.

人間이 眞正 다른 萬象보다 偉大해질 수 있는 것은 精神과 마음으로서 만이다. 

    科學의 걸음이 아직도 火星을 벗어나지 못했다.  넓고 넓은 宇宙에 또 다른宇宙가
있다고 한다면 이는 한 발짝도 띄지 못한 앉은뱅이의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마음은 宇宙외의 宇宙까지도 담고도 남은 크기가 있고宇宙끝보다
수 없은 距離를 瞬間에 갈 수 있는 速度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지금은 마음이 점점 壅塞해지고 대부분 마음없이 行動하고, 精神없이
살고는 있지 않은가.  글이 왜 必要한가, 行動이 왜 必要한가, 말이 必要한가.
마음을 읽을 줄 안다면 그것으로 이미 끝난 것이며 앉아서宇宙와 萬象이 함께
할 수 있질 않은가.

  모든 萬象은 그 內面的 마음과 表現에 假飾이 없는데 오직 人間만이 겉과 속이
다를 수 있으니 그로 인해 偉大하다 할 수도 있으나 한낱 微物만도 때로는
오히려 못하지 않은가.  眞正 私心을 버리고 公正心으로 表裏不同하지않고
이 宇宙 萬物과 함께 共生할 때 만이 偉大해 질 수 있을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人間은 이 宇宙萬象에의 한낱 毒素에 지나지 않는
길거리모래알 만도 못한 存在일 수 있다.

    象에 執着되지는 않았는지...

    마음을 精神을 잃고 있지는 않는지...

    마음과 精神이 없지는 않은지...

   비록 보잘 것 없는 末端을 다루는 한 卷의 冊이지만 偉大한 人間의 本心
자리를찾고 그로 인해 眞想이 表現되는 아름다움이 가꾸어 지기를
바라며 부디 心眼이 열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冊과 通圓書堂의 모든 冊들은 아직은 完成된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도諸賢들의 指導鞭撻을 謙虛히 收用하고
계속 硏究 補完 修整될 것입니다.  頭序없는 소리와 拙劣한
文體에 많은 誤字, 때로 寒心한 것이 있더라도
讀者여러분의 諒解를 감히 바랍니다.  

                                                                          通圓적음

 

 ※參考書籍 : 周易, 黃帝內經, 相理衡眞, 麻衣相書,柳庄相書...

 

 

 

                             차             례

 

第一章 相法基礎

  1. 易理 基礎 理論   2. 相學 基礎 理論   3. 氣色論   4. 月令氣色吉凶論

第二章 相法 實觀(Ⅰ)

  1. 物形   2. 顔面 十字相        3. 三停 三才 六親論   4. 顔面人形 相應圖  
 5. 局體論   6. 五官 五星 六曜 五嶽 四독   7. 五官 各論   8. 十二命宮論  
 9. 四十七部位論  10.形外 六法

第三章 相法 實觀(Ⅱ)

  十三部位總圖  1. 天中係   2. 天庭係   3. 司空係   4.中正係   5. 印堂係  
 6. 山根係   7. 年上係    8. 壽上係   9. 準頭係  10.人中係  11.正口係
 12.承漿係  13.地角係

第四章 相法 實觀(Ⅲ)

  流年運氣部.  1. 耳部(一  ---十四歲)   2. 額運(十五歲  ---三十歲)  
 3. 眉運(三十一歲---三十四歲)   4. 眼運(三十五歲---四十歲)  
 5. 鼻運(四十一歲-- 五十歲) 6. 脣運(五十一歲---六十歲)  
 7. 運(六十一歲---七十五歲)   8.週遊運

第五章 相法 實觀(Ⅳ)

  1. 黑지와 疵痕   2. 黑子 看法 

第六章 相法 實觀(Ⅴ)

  1. 手相

 

 

 

第一章. 相法 基礎

 1. 易理基本理論                                     ..................自然哲學

      1) 三易(삼역) : 連山易 --- 神農氏  歸藏易 ---黃帝時代  周  易 --- 伏羲, 周文王, 孔子完成                           (正 易 --- 金一夫先生)

           貞             元             亨   .       利(貞)          元             亨        ..   利(貞)

           藏             生             長    .      成斂(藏)       生             長          .. 成斂(藏)

                                                         .小成卦(三爻)                           .  . 大成卦(六爻)

           無極------太極-------四象-----八卦............十六..........三十二........六十四卦

            |              陽-+------陽中陽+---陽中陽中陽 乾...             

            |              |                      +---陽中陽中陰 兌...            

            |              |             (太陽.亨.火)

            |             +---------陽中陰+---陽中陰中陽 離 ...

            |                                       +---陽中陰中陰震...

            |                            (少陰.利.金)

            |--------- 陰-+-----陰中陽+----陰中陽中陽巽...

                             |                    +----陰中陽中陰 坎...

                             |            (少陽.元.木)

                             +--------陰中陰+---陰中陰中陽 艮...  

                                                    +---陰中陰中陰坤...

                                           (太陰.貞.水)

          變化--------兩儀-----五行------九宮....................................

    2) 陰陽說

       宇宙 內外의 모든 物質과 現象에 對한 相反相成의 學說을 말한다.   
       (1) 모든 것은 陰. 陽 中에 속한다.
       (2) 陰과 陽은 完全하게 나눌 수 있다.(對立과統一)
       (3) 陰은 陽으로 陽은 陰으로 傳化한다.
       (4) 陰과 陽은 相互依存하며 相對的으로 增減한다.
       (5) 陰과 陽은 相對的으로 平衡을 維持한다.
           陽: 活動的. 興奮的. 外向的. 前進的.無形的(氣)...
           陰: 靜止的. 抑制的. 內在的. 後退的. 有形的(血)...

        ※氣爲無形之意 氣爲無視之意 血爲有形之意 現象型皆爲血
           血之內必有氣 血爲必有以氣 觀血而知其氣 以爲象學相學  

     3) 五行說
         현재 宇宙의 지배적 대槪念으로서 四象의 變化性을 말하며
모든 事物과 現象의 系統性 및 內在된 連繫性을 把握하여 宇宙變化의
大槪念인 五行의 五大範疇에歸納시켜 相生과 相剋의 法則下에
서로 生成과 抑制를 되풀이 하면서 無限한 循環內에 事物의 變化가
持續되고 있다는 槪念을뜻한다.

      (1) 相生 : 親子, 母子의 關系, 精神(氣)의 形成過程
           ※ 木生火  火生金  金生水 水生木
           ※ 火生木  金生火  水生金  木生水
           ※ 木生火  木生土  木生金  木生水 木生木 ..............他五行亦是同一   
           ※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2) 相剋 : 夫婦의 關係, 物質 形體(血)의 形成過程
           ※ 木剋金 金剋木  水剋火  火剋水  
           ※ 木剋木  木剋火  木剋土  木剋金  木剋水
           ※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4) 氣의 移動 및 臟器의 生成

           天氣-------無形-------陽-------氣         
           下降

                                                             男: 陽 氣
                          萬物 ------ 動物 ---- 人    
           上昇                         不動物        . 女 : 陰 血

            地氣------有形-------陰--------血            

            五行(大槪念)      ---土--→   ---→   ---→   ---土---→      相火
            六氣 (本體)       溫.風             .熱          濕          凉.燥              寒
            地上(現象)        春.朝             夏.晝      四維,長夏  秋.夕             冬.夜
            陰血.五臟       肝                  心          脾            肺                 腎     心包
               [先天之根(水腎) 原氣,原氣     滿而不泄 氣泄則虛]
            陽氣.五腑       膽                  小腸       胃            大腸              膀胱  三焦
               [後天之氣(土胃) 水穀,天陽之氣 動而不藏 氣藏則實]

 

 2. 相學 基本理論

    1) 人間的 小宇宙
        (1) 天有日月 人有兩眼∼ 左陽 右陰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고 땅에는 萬物이 그로 因해 存在하듯이
            사람의 두 눈이 있으므로 萬物을  볼 수 있다.
        (2) 天有雲霧 人有兩眉  
            구름이 있어 天의 熱度와 陽氣를調節하니 適切해야 하겠지만
            過하면 먹구름의 근심이요, 비가 와서 陰濕할 수도 있다.
            瞳子가明瞭해야 하나 瞳子가 흩어지면 안개가 낀 것이고 失明은 日月이 없는 것과 같다.
        (3) 天有四時人有四肢
            一年의 活動은 四季節로 나누어지고 人間은 四肢로서 活動한다.
        (4) 天有雷震人有音聲.
        (5) 天有風雲 人有氣色.
        (6) 地有土石 人有肌骨
        (7) 地有山岳人有形隆∼五岳
           額(南岳) 鼻(中岳)  (北岳) 左右 骨(東酉岳)
        (8) 地有河海人有四瀆
            耳水骨髓, 目水淚液, 口水唾液, 鼻水涕液
        (9) 地有草木人有毛髮
            물이 있는 곳엔 草木이 있듯이 人間에도 四瀆 周圍에 體毛가 있다.
            耳之骨髓生毛髮, 目之淚液生眉, 口之唾液生鬚, 鼻之涕液자生이니
            氣色靑黑으로 黑潤光澤해야 吉하며精潔하고 고루 中和되어야 한다.
        (10) 地有河川 人有血 

    2) 觀相 分科
        (1)人相 (2)骨相(先天性)   (3)面相   (4)手相   (5)足相   (6)心相

    3) 相有十法
        (1) 先相 三停無極十字
                          太極陰陽
                          兩儀三停
                          五行五官五嶽四瀆
                          十二宮論 ---四十七部位論
                                       ---百三十餘部位論
                                       --- 百歲年齡部位論
        (2) 次視骨格  頭四肢骨格
        (3) 三究 精神 露深 氣魄 鬪志 ...
        (4) 四聽 聲音 響形圓角 長短大小焦破
        (5) 五觀 動行 輕重緩忙 數遲大小
                          行如舟 立如弓. 坐如山.起如雲
        (6) 六見 坐立 體身偏正
        (7) 七察 心事 善惡强弱 深淺大小
        (8) 八言部位 均整美惡
        (9) 九看 氣色 明暗滯潤 氣勢有無
        (10) 十論 腦背 脊腹手足水火上下
                           氣血左右 陰陽前後 神行內外의 均整中和

    4) 相有 五不看
        (1) 飮酒後不看      (2) 心傷不安時       (3) 人多時 ....

    5) 相法 三不言
        (1) 無運者不可謂無 (2)凶暴者不可說明 (3) 命將盡者不可直言

 

 3. 氣色論

    骨格은 한번 形成되면 平生變化가 극히적으니 先天的 타고난 意味를 뜻하고
    氣色이隨時로 變化하니 後天的 삶의 모습은 氣色으로 表現되니
    氣色의 把握은 바로 相法의 가장 重要한 核心이 되는 것이다.
    氣色은氣와 色으로 分別되며 氣는 天이 本體이니 節令의 氣와 合流하여
    一個月以前에 또는 陰陽氣候     와 合流하여 半年以前에 皮膚속에 潛藏하여
    萬事의前兆的 動機가 된다.
    色은 皮膚밖으로 表現된 現實的 意味를 갖는다. 이로서 色은
    그 根源을 氣에 두고 있는것이다.
    天之氣는 色 즉 萬物表現의 根源이고 人體에서는 곧 五臟의
    氣가 五色의 表現의 根源이 되니
    天之春木氣는 人體의肝膽으로  다시 木氣는 靑色을 表現하고
           夏火氣는 人體의 心小腸으로 火氣는 赤色을 表現하고
           季土氣는人體의 脾胃臟으로 土氣는 黃色을 表現하고
           秋金氣는 人體의 肺大腸으로 金氣는 白色을表現하고
           冬水氣는 人體의 腎膀胱으로 水氣는 黑色을 表現하고
    하니 이것이 곧 그 其의 常色이된다.
    ※ 天氣가 人氣보다 過勝이면 順으로 吉하지만
        人氣가 天氣를 剋制하면 逆이니 凶하게 된다.
        萬若 이마는火地로서 赤色이 常色인데 黑色이 나타나고,
        턱은  水地로서 土黃色이 나타나면 이는 人氣가
        天의 本氣를 剋制한 것이므로 凶事가發生한다.

    1) 氣色의 相生化合
 
       (1) 木火化合靑赤이면紅而靑色으로 나타되고
        (2) 火土化合赤黃이면 紅而黃色으로 나타나고
        (3) 土金化合黃白이면 淡之黃色으로나타나며
        (4) 金水化合白黑이면 淡之黑色으로 나타나고
        (5) 水木化合黑靑이면 深之碧色으로나타난다.

    2) 氣色의 相剋化合
        (1) 木土化合靑黃이면綠色으로 變色되고
        (2) 火金化合赤白이면 紅色으로 變色된고
        (3) 土水化合黃黑이면 貳色으로變色되고
        (4) 金木化合白靑이면 淺碧色으로 變色된다.

    3) 氣色의 種類와 吉凶
 
       (1)靑色
            가) 正色 : 發生初期의 靑色이 生氣明潤함을말한다.
                          凶色으로 疾厄 是非 遲滯 虛驚
            나) 滑色 : 靑中黃色이나靑黃混雜한 色을 말한다.
                          凶色이지만 輕微한 疾病 損財 是非
            다)貳色 : 淸談浮光한 靑白混合色을 말한다.
                          最忌의 色으로 주로 障碍 遲滯 殘病을 나타내고
                          夏秋冬節은 더욱 凶하고 春節은 輕減 된다.
        (2)紅色
            가) 正色 : 紅色活潤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驚恐 損傷 口舌災厄 死亡
            나) 紫色 : 紅色極淡으로 紫色明潤함을말이다.
                          最吉色으로 喜慶 如意亨通
            다) 燥色 : 紅色不足하고紫色有餘함을 말한다.
                          凶色이지만 輕微한 損財 是非

            라) 赤色 : 深紅停滯 紅黑合帶함을 말하며 奔走多忙 驚恐 破損敗北의
                           凶厄 死亡을 뜻하니 夏節은 輕減된다.

            마) 絳色 : 紅色油光에 浮露한 色을말한다.
                          凶色으로 喪事 傷陰
        (3) 黃色
            가)正色 : 黃色明潤함을 말한다.
                          吉色으로 喜慶 如意成就
            나) 暗色: 黃黑合帶不潤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疾厄 遲滯無實 怨望
       (4)白色
           가) 正色 : 天氣下降의 始初로 白色瑩潔함을 말한다.
                         凶色으로근심 疾厄 喪事

           나) 慘色 : 淡白不潤하여 滯白沈枯함을 말하며 最凶이니 
                         주로 死亡驚恐 疾病과 危險을 나타낸다.
       (5) 黑色
           가) 正色 : 黑色明潤함을말한다.
                         흉색으로 遲滯 危險 大病 橫厄 死亡
           나) 晦色 :짙은灰色으로 凶하니 주로 疾病 破財 凶厄 危險  
                          死亡을 뜻하며 冬季에만 경감된다.

    4) 氣色의 浮定深
       十四氣色은 다시 浮定深으로區別되며
       또한 有色無氣와 有氣無色과 有氣有色에 따라 差異가 있다.
        (1) 浮色 : 皮膚外로 浮出니光한 色으로 遠而有色하고近而無氣하니
              狀況의 虛浮 및 表現을 意味 한다.
        (2) 定色 : 有氣有色으로表裏遠近同色으로 事實卽時應驗을 뜻한다.

        (3) 深色 : 有氣無色으로 遠而無色 近而有色하여 皮內隱藏되어
                      凝滯無光不明한 氣色으로 事實保留 遲延遲滯를 뜻한다.

    5) 察 氣色法
 
       氣色의 虛實 淸濁燥潤 濃淡輕重長短大小를 살피고 五行과 
        四時로서 吉凶禍福을 論하고 事實應驗  與否時期를 決定한다.
        (1) 有氣無色 :氣色潛伏이니 時期未至한 狀態이다.
        (2) 有色無氣 : 氣色虛浮하니 事實變化를 豫示한다.
        (3) 有氣有色: 不變必應하니 氣色充足이면 應驗速至하고 氣色沈滯는
             應驗遲延하고 長重濃厚하면 應驗廣大하고短輕淡小하면 應驗狹小하다.

 

 4. 月令氣色 吉凶論

       

    1) 正月寅宮白帶靑(정월인궁백대청)錢財積聚喜重來(전재적취희중래)
        紅色一來防火盜(홍색일래방화도) 黃須失脫黑官刑(황수실탈흑관형)
        : 紅色은火病 火災 盜賊, 黃色은 離脫 各居, 黑色은 官災口舌 拘束이
          念慮되니 주의해야 할 것이다.

    2) 二月卯宮最宜精(이월묘궁최의정)明大紅黃喜自生(명대홍황희자생)
        一赤一黃東岳界(일적일황동악계) 須知此月有災星(수지차월유재성)
        : 精美로움이第一 좋고 밝고 紅黃이면 萬事가 자연히 좋아지며 右권骨이
          赤.黃色이면 이 달에 災殃 이 있을 수 있다.

    3) 三月天倉只取黃(삼월천창지취황)紅來相 是榮昌(홍래상응시영창)
        白色刑傷是孝服(백색형상시효복) 靑至自己有災殃(청지자기유재앙)
        : 천창은황색이 좋고 홍색이 상응하면 이는 영화 번창하며 백색이면
          刑厄 手術로 손상이 있고 사고나 상복을 입는다. 청색이 있으면
         자신에게 재앙이 생긴다.

    4) 四月火旺只宜紅(4월화왕지의홍)靑色多侵與犯刑(청색다침여범형)
        黑至五朝暗滯死(흑지오조암체사) 謹防災破自傷親(근방재앙파자친)
        : 火旺節로紅色이 좋고 청색이 과하면 刑厄이 있고 흑색에 五岳이
         어둡게 막혀 있으면 근신하고 災 殃 破損과 六親間의 事故를 방지해야한다.

    5) 五月赤平紫紅喜(오월적평자홍희)微黃微白固不妨(미황미백고불방)
        若生暗色及靑白(약생암색급청백) 不破家事定犯刑(불파가사정범형)
         : 적색은무방하고 紫紅色은 기쁜일이며 미황색 백색은 근본적으로 무난하나
           만약 어둡고 靑白色이 나타나면 家業이나 사업이 破損되지않으면
           犯刑으로 관재 구설이 있다.

    6) 六月炎炎火氣衰(유월염염화기쇠)黃光紫氣必爲財(황광자기필위재)
        靑暗來侵成阻滯(청암래침성조체) 弱火逢金定爲災(약화봉금정위재)
        : 덥기는하나 火氣는 쇠약하며 황색 자색이 빛나면 得財가 있다.
          靑暗色이 침범되면 萬事遲滯되어 성사가 어렵고 火氣가 약한데
          白色을생기면 반드시 災殃이 있다.

    7) 七月申位氣最强(칠월신위기최강)只宜明潤又宜黃(지의명윤우의황)
        黑暗赤靑多蹇滯(흑암적청다건체) 爲官去職士民殃(위관거직사민앙)
        : 밝고윤택하고 또한 황색이 가장 좋고 검고 어둡고 붉거나 푸른색이
          보이면 萬事蹇滯되고 관직자는 직장의 문제가 생기고 서민은 재앙이있다.

    8) 八月秋金只愛明(팔월추금지애명)若還暗滯有災刑(약환암체유재형)
       : 아름답고 맑아야하고 그렇지 않고 암체하면 매사가 막히고 재앙과 형액이 있다.

    9) 九月土旺要黃明(구월토왕요황명)內現紅光得火星(내현홍광득화성)
        若是赤紅俱在外(약시적홍구재외) 資財耗散主虛驚(자재모산주허경)
        : 土旺한시기이므로 黃明해야 좋다. 속으로 홍색의 광채가 나타나면
           火生土로 吉하다. 만약 赤紅色이 밖에만 있으면 모든 資材損失과
          공연히 놀랄 일이 있다.

    10) 十月亥宮氣宜明(시월해궁기의명)色要光華一片成(색요광화일편성)
         一点黃光一点白(일점황광일점백) 若非大病主官刑(약비대병주형)
         : 亥月은氣는 밝아야 마땅하고 색이 윤기가 있고 빛이 발해 하며
           한 점의 黃色과 白色이 있으면 큰병을 앓거나 관재 송사가 있을 수있다.

    11) 丑宮子位看須眞(축궁자위간수진)各宮禁界要分明(각궁금계요분명)
         此宮獨嫌黃赤暗(차궁독혐황적암) 如朱如黑壽元終(여주여흑수원종)
         : 一陽이始生하는 子位를 모름지기 참되게 봐야하는데
           各宮의 경계와 관계없이 분명함을 요하는데 이 궁만은
           유독 黃色 赤色 暗色을싫어한다. 만약 朱沙같고 먹 같으면 목숨을 다 할 것이다.

    12) 五庫須黃方問成(오고수황방문성)白色一來便相侵(백색일래편상침)
         若還赤滯如煙霧(약환적체여인무) 三七之間必有刑(삼칠지간필유형)
         :五庫(辰戌丑未鼻)는 모름지기 黃色이라야 크게 財를 이루는데  
           한 점의 흰색이라도 侵犯하면 失敗하고 만약 붉은색이 막혀연기나
          안개같으면 三七日間에 반드시 刑罰이 있다.

 

 ※ 月令宮에 氣色이 좋더라도 正中線의 氣色이 凶하면 虛勢만 있고
     奔走多忙할 뿐結果는 좋지 않다.

 ※ 月令宮에 問題가 있어도 正中線에 異常이 없으면 結果는 凶하지않다.

 ※ 正中線이 좋으면 每事에 失敗가 없다.

 

 

第二章. 相法 實觀(Ⅰ)

 1. 物形
     사람의 形態와 行動 言行을 參考하여決定한다.
     鶴形  虎形  龍形  馬形  鼠形 ....

 2. 顔面 十字相
     얼굴의 形象을 漢子中 十個文字에 代入하여 解釋하는法을 말한다.

     

 3. 三停 三才 六親論
     宇宙의 形象에서 天地人을 顔面에 適用한 太極의段階로서
      上停은 前髮際에서 印堂까지로 天位이니 高廣圓滿明闊해야하고 
       先天性 初年運을보며 中停은 山根에서 準頭까지며 人位로서
       有氣均整하고 天地左右와 調和로와야 하며 自身的 時空間에  
       應하며 中年運을 보고 下停은 準頭以下로 地位이며 方圓豊滿明潤해야하니
       自身之居處後代 末年運을 본다.

        

 4. 顔面 人形 相應圖

    1) 乾命

                                          (1) 印  堂- 肺.肝
                                          (2) 山   根-心.胃.肝
                                          (3) 年壽上-胃.脊髓
                                          (4) 準   頭-腎
                                          (5) 田   宅-兩乳房
                                          (6) 奸   門-腰骨
                                          (7) 臥      -兩脇
                                          (8) 眉      -兩腕
                                          (9) 福    堂-兩掌
                                          (10)人   中-性器
                                          (11)奴   僕-足首
                                          (12)命   門- 腎氣

    2) 坤命

                                          (1) 正 口- 頭部
                                              口大면頭腦發達
                                              배짱이쎄다.
                                          (2) 蘭台廷尉-乳房
                                              發達則子孫有德
                                              末年有德
                                          (3)印  堂- 陰部
                                          (4) 兩  眉-足.下肢
                                          (5) 法  令-手掌
                                          (6) 準  頭-呼吸器
                                          (7) 山  根-消化器.
                                                         陰部

 

 5. 局 論

   1) 木瘦金方水主肥 : 몸이 瘦瘠하면 木形, 모가 나면  金形, 살찌고 늘씬하며통통하면 水形이다.
    2) 土形敦厚背如龜 : 거북 등과 같이 등이 둥글고느리고 살찌고, 뚱뚱하면 土形이다.
    3)上尖下闊者曰火 : 上停이 뾰족하고 中.下停이 發達하고 어깨가 넓으면 炎上之象으로 火形이다.
    4) 色剋形貧寒無子 : 氣色이 形局을剋하면 家難하고 子息德이 없다.
    5) 形剋色者孤獨貧 : 形局이 氣色을 剋하면 孤獨하고 貧寒하다.
    6) 色生形而富貴徒 :氣色이 形局을 生하면 富貴가 따른다.
    7) 形生色而勤勞人 : 形局이 氣色을 生하면 泄氣되어 俸給者 및 勞動職業을 가질 수 있다.

 

 6. 五官 五星 六曜 五嶽 四 

  1) 五星 六曜 五嶽 四瀆之圖

     

  2) 五官之圖

     

   地上에聳土하니 形山하고 山高하니 嶽(岳)되고 四方과 中央에 五嶽이 存在하며
  그 사이에 골짜기에는   水流하여 四瀆이 形成되어 江河를 이루고 四瀆이水濕하여
   周圍에는 草木이 자라니 人身도 이와 같다.

     1) 五嶽
        五嶽은 中嶽을 中心으로 相互朝貢함을 要하니 龍脈有勢하고 氣脈相接되어야 한다.
        (1) 額은   火星이니 南嶽 衡山으로 廣闊平高明潤해야하고
        (2) 鼻는   土星이니 中嶽 嵩山으로 高隆豊厚氣光하여 四嶽을 統括해야 하고
        (3) 해(턱)은  水星이니 北嶽 恒山으로 豊厚方正明闊하야 하고
        (4) 右 은 金星이니 西嶽 華山으로 方圓有氣照應해야하고
        (5) 左 은 木星이니 東嶽 泰山으로 圓隆有氣補佐해야 하고

     2) 四瀆 
        四瀆은 水濕이 流停하니不過不少이며 深藏淸潔하고 不漏하여야 한다.
        (1) 耳는 江瀆이니 深大滑潤하고
        (2) 眼은 河瀆이니藏神淸秀하고 黑白分明하며
        (3) 口는 准瀆이니 方厚紅潤하고 上下均整해야 하며
        (4) 鼻는 濟瀆이니豊隆潤濕하고 光潤하며

    3) 五官
        (1)耳爲採聽官이며
        (2) 眉爲保壽官이며
        (3) 眼爲監察官이며
        (4)鼻爲審判官이며
        (5) 口爲出納官이다.

 

 7. 五官 各論

    1) 耳部(採聽宮) 水星 1才∼14才(腎)
        耳部採聽인데 爲心之事하고 腎之候也니라 腎旺淸聽하고
        이부채청       위심지사      신지후야       신왕청청
        氣虛混濁하고 厚堅聳長이면 皆長壽相이라 輪郭分明하면
        기허혼탁      후견용장       개장수상       윤곽분명
        聰明大悟하고 垂珠朝口하면 定主財壽하고貼肉富足이며
        총명대오       수주조구       정주재수       첩육부족
        耳內生毛하면 腎强長壽하고耳有黑子하면 生子貴聰하고
        이내생모       신강장수       이유흑자       생자귀총
        耳門廣闊이면智遠大成이라 紅潤主官이며 白主名望이며
        이문광활       지원대성       홍윤주관      백주명망
        赤黑貧賤이며 耳薄向前하면 買盡田園하고 反而偏側하면
        적흑빈천       이박향전      매진전원       반이편측
        居無屋宅이요 左右大小하면 둔否妨害하고 光明潤澤하면
        거무옥택      좌우대소       둔부방해       광명윤택
        聲名遠播하면 塵粗焦黑하면 貧薄愚鹵하고 其堅如氷하면
       성명원파       진조초흑       빈박우로       기견여빙
        到老不哭하고 長聳祿位이며 厚圓衣食이라兩耳垂肩이면
        도노불곡       장용록위       후원의식       양이수견
        貴不可言이요 耳白於面하면名滿天下하고 耳黑飛花하면
        귀불가언       이백어면       명만천하       이흑비화
        離祖破家하고耳薄如紙하면 夭死無依하며 輪郭桃紅하면
        이조파가       이박여지       요사무의       윤곽도홍
       聲最玲瓏하고 兩耳如兎하면 貧窮無訴하고 耳如鼠耳이면
        성최령롱       양이여토       빈궁무소      이여서이
        貧下早死하고 耳反無輪이면 祖業如塵하고 耳有垂珠하면
        빈하조사       이반무륜      조업여진       이유수주
        衣食裕餘하고 耳薄無根이면 必夭千年이요 耳門廣闊하면
        의식유여       이박무근       필요천년        이문광활
        聰明豁達하고 耳有成骨이면 壽命不足이요耳高於目하면
        총명활달       이유성골       수명부족       이고어목
        合受師祿이요 高眉二寸이면永不貧困이며 耳高輪郭하면
        합수사록       고미이촌       영불빈곤       이고윤곽
        亦至安樂이요耳有刀環하면 五品高官이요 耳門垂厚하면
        역지안락       이유도환       오품고관       이문수후
       富貴長久하면 耳門如箭하면 家貧無依하고 耳有毫毛하면
        부귀장구       이문여전       가빈무의      이유호모
        長壽富貴하고 兼沒災殃이라 耳門寬大하면 聰明財足하고
        장수부귀       겸몰재앙      이문관대       총명재족
        耳門薄小하면 命短食少니라.
        이문박소       명단식소        

        (1) 氣血調和하여 左右同大하고 左木靑龍이며右金白虎니라.
        (2) 天地調和하며 輪廓調和이니 無輪客死하고 天輪崩頹하면
            氣虛難壽하며 輪飛廓反이면難守世業하고 天輪高眉하면
            剛健長壽하며 有城無廓이면 無家無依로다.
        (3) 形如白玉이며 耳白過面하며形如霜雪이라.
        (4) 體耳均整하며
        (5) 風門廣大하면 多聞聰明이라.
        (6)耳弦有大하면 福祿蓄財하며 無弦貧寒하며 弦少過吝이라.
        (7) 大而有力하고 前不視耳하며
        (8) 垂珠有大하고朝應鼻口니라.
        (9) 耳大堅固하며 壽骨高廣이면 腎陽陰堅이라.
        (10) 耳高眉齊하면 少運發達하고耳珠照口하면 晩年成功하고
              耳低照권하면 中年成功이라.
        (11) 天輪尖上이면 火星之耳이며肌肉豊厚하면 土星之耳이며
              肌骨堅强하면 金星之耳이며 肉肥軟厚하면水星之耳이며
              長而枯燥하면 木星之耳니라.
              *體形과 耳形이 相剋이면凶하다.
        (12) 耳反無輪廓은 少年刑剋하고 危險多難이라.
        (13) 耳底失氣하면少年多疾이라.
        (14) 耳骨堅强이면 難事無妨이라.
        (15) 耳門狹少하면豊小識淺이라.
        (16) 狹耳頭垂하면 氣弱多疾이라. 天輪이 좁고 처진자
        (17) 兩耳黑灰하면體弱多疾이라.
        (18) 女命廓反이면 多難再聚可畏로다.
        (19) 紅赤屬火              髮密而紅
              耳尖屬火   火耳  +  鬚密而紅    必至火厄
              無珠屬火               準 頭紅
                                         兩 骨紅

    2) 目部(監視官) 木星 三十五才∼四十才 (肝. 膽.心)
  
      日月之光으로 萬物之鑑하니 人身日月에는 左眼爲日하니
         일월지광      만물지감      인신일월       좌안위일
        家內父象이요 右眼爲月이니 家內母象이라 寐則神心하고
        가내부상      우안위월       가내모상       매칙신심
        寤則神眼이니 眼爲神宮이라 眼之善惡으로知神淸濁하고
        오칙신안       안위신궁       안지선악       지신청탁
        長深光潤하면 大貴大志하고黑如點漆이면 聰明文章이라.
        장심광윤       대귀대지      흑여점칠       총명문장
        含薄不露하고 灼熱有光이면 多富多貴하고細深長壽하고
        함박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