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          書

  天地(천지) 宇宙 萬物(우주만물)은 제 각각 存在(존재) 意味(의미)와 價値(가치)를 가진다. 
  또한 주어진 모습에서 順天(순천)하고, 주어진 力量(역량)을 發揮(발휘)하며
  大 宇宙(대 우주)와 時空(시공)을 함께 한다. 
  이는 自身의 格을 알고 있음이다.
  아무리 하찮은 微物(미물)도 時節(시절)을 알고, 때를 알아 宇宙(우주)와 함께 운행하고 있는 것이다. 
  주어진 意味(의미)가 비록 작다하여 물리지 아니하고,
  주어진 意味(의미)가 비록 크다 해도 스스로 自慢(자만)치 않고
  다만 맡은바 職分(직분)으로
  나무는 나무로서의 아름다움을, 꽃은 꽃으로서의 本分(본분)과 自己(자기)로서의 아름다움을 발휘한다. 
  비록 가리워 남의 눈에 보이진 않지만 흙과 그 속에 微生物(미생물)들도 스스로의 役割(역할)에 만족하고 있다.       
  이에 어찌 다른 모습과 잘 나고 못남을 비유할 수 있을 것인가. 
  다만 스스로가 스스로의 모습으로서 최고의 價値(가치)를 지니며
  宇宙(우주)의 一部分(일부분)을 構成(구성)하며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따름이다.(格局:격국)
  하물며 萬物(만물)의 靈長(영장)이라는 人間(인간)으로서
  진정 자신에게 주어진 生(생)의 의미를 아는 자가 몇이며,
  자기의 天賦的(천부적) 能力(능력)을 아는 자가 몇인가. 
  지금 가야할지 말아야할지 때를 아는 자 몇인가.
  오히려 宇宙(우주)의 秩序(질서)를 破壞(파괴)하고 物質(물질)에 執着(집착)하며,
  너나 없이 名譽(명예)는 높아야,
  돈은 많아야만 成功(성공)한 삶인 줄 알고 있지는 않은가.
  꽃이 있으면 花盆(화분)이 있고 흙도 있어야 할 터인데,
  모두 꽃이 된다면 누가 花盆(화분)의 역할을 할 것인가.
  과연 되려한다고 또한 努力(노력)한다고 無條件(무조건) 된다 할 것인가. 
  누가 꽃은 잘나고 花盆(화분)은 못났다 하는가.
  누가 高官(고관)은 잘나고 末職(말직)은 못났다 하는가.
  世上(세상)에 모든 것은 잘나고 못남으로의 存在(존재)가 아니라
  제 各各(각각)의 의미로 存在價値(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니
  이를 格(격- 天性천성, 性格성격)이라 稱(칭)하고
  또한 天地 萬物(천지만물)의 固有(고유)의 格(격)을 格物(격물)이라 稱(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各各(각각)의 價値(가치)와 本性(본성)을 알지 못하고
  어찌 삶의 방향이 설정되며(適格적격)
  人生(인생)의 目標(목표)가 合當(합당)히 設定(설정)될 수 있으며,
  어찌 時節(시절)의  오고감에 自由(자유)로울 것인가.(命(명)의 運用(운용): 運命(운명))
  현재 맡은 바 職分(직분)을 强調(강조)한다.
  맡은바 職分(직분)을 아는자 몇인가. 
  현재있는 자리가 아닌가 하고 反駁(반박)한다.
  그럼 현재 그 자리가 있어야 할 자리인지, 옮겨야 할 자리인지 어떻게 알 것인가.
  예를 들어 지금 여름인데 방안에 놓여진 히이터였다면 무엇이 最先(최선)을 다하는 것인가. 
  아무리 비싸고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치워졌어야 할 것이다. 
  비록 싸지만 부채였다면 바로 능력을 發揮(발휘)할 때가 아닌가. 
  萬物(만물)의 格(격:천부적 의미와 특성)을 알 때
  天地萬物(천지만물)의 本體9본체)를 본 것이고 또한 진정한 格(격)의 運用(운용)이 가능한 것이다.
  에어콘은 소리없이 겨울을 보낸다.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다만 타고난 능력이 寒(한-격)이기 때문에 熱(열)이 있는 여름이라는 때를 기다릴 뿐이며,
  이는 그 物件(물건)의 格(격) 즉 本性(본성)을 알 때만이 가능하다.
  만약 여름이 오지 않는 곳에 있었다면 熱(열)이 있는 南(남)쪽을 찾아 스스로 옮겨가야 할 것이다.(운명개척)
  그것이 살 수 있고 價値 認定(가치인정)을 받는 길이다.(運命운명, 格物격물, 致知치지) 
  만약 그 어떤 이가 에어콘에게 北(북)쪽으로 가자 하더라도
  南(남0쪽을 알고 固執(고집)해야 할 것이다.(誠意성의, 正心不惑정심불혹)
  만약 北(북)쪽으로 간다면 이미 價値 認定(가치인정)과 能力 發揮(능력발휘)의 기회는 주워지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賤待(천대)받는 삶이 될 것이다.(破格파격)
  현재 활약하는 씨름의 天下壯士(천하장사)가
  만약 籠球(야구)나 數學(수학)을 전공했다면
  과연 그 分野(분야)에서 최고(平天下평천하)가 되었을 것인가. 
  모든 萬物(만물)의 靈長(영장)인 인간은 스스로의 自動性(자동성)을 가지지만
  맡은바 力量(역량)과 意味(의미)가 각각 다르게 있는 것이다.
  努力(노력)이라고 말을 한다. 
  무슨 努力(노력)인가.
  갈 길을 알고, 할 일을 알고, 意味(의미)를 알고 努力(노력)해야 할 것이 아닌가.(致知치지) 
  현재 事業(사업)에 失敗(실패)하고 生活苦(생활고)를 겪는 사람이
  모두 努力(노력)이 부족해서 만이 그런 모습이 되었단 말인가.
  그런 사람도 있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겨울에 씨를 뿌려 가꾸는 努力(노력)과 봄에 씨를 뿌려 가꾸는 努力(노력)이 어찌 같을 것인가.
  神(신)의 뜻이라 한다.
  하늘에 맡긴다 한다. 
  그러면 神(신)의 뜻을 아는 자가 있는가.
  하늘의 뜻을 아는 자가 있는가.
  그것을 가르치고 이끄는 자가 있다는 말인가. 
  그저 착하게만 살란 말인가.
  그렇게 살았는데 왜 病(병)에 걸리고 險(험)한 일을 당하고 때가 되기 전에 죽어가는가.
  그렇지만 惡(악)하게 살라는 의미는 더더욱 안 되는 말이다. 
  罪人(죄인)이라 한다.
  그러면 그 罪量(죄량)이 얼마이고
  어떤 모습의 代價(대가)를 치러야 할지 알려준 글이 있단 말인가. 
  天地(천지) 道通도통)한 우리의 선현들께선 이미 學文化(학문화) 하였으니
  이것이 易(역)이요,
  그를 바탕으로 생활의 모습을 說明(설명)한 것이 命理(명리)인 것이요,
  그를 바탕으로 治療(치료)를 하는 것이 韓醫學(한의학)인데 이는 어찌 認定(인정)하고
  命理(명리)는 어찌 不正(부정)하려 하는가.
  不正(부정)의 無知(무지)와 믿고 믿지 않음으로 擧論(거론) 될 의미가 아니다.
  지금도 天地(천지)는 정확한 正法(정법)의 度數(도수)데로 돌고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命理學(명리학)는 한낱 神殺(신살)을 論(론)하는 學問(학문)이 아니다.
  바로 格(격)을 論(론)하여 宇宙 萬物(우주만물)의 本性(본성)를 깨치는 大道(대도)의 入門(입문)인 것이다. 
  格(격)을 알 때 格(격)을 깰 수 있고(破格파격),
  格(격)을 맞출 수 있고(格調격조, 적격, 합격)
  格(격)을 變化(변화)시킬 수도 있으니(變格변격)
  이것이 命(명)의 運用(운용)이며
  비로소 宇宙(우주)와 함께 할 수 있는 小宇宙(소우주)의 모습인 것이다.

  여러 先賢과 先親께 累가 되지는 않을까 삼가 마음 조이며
  頭緖 없는 文體와 拙劣한 筆體지만 讀者님들의 넓으신 雅量과 指導 鞭撻을 바라옵고,
  一見 도움이라도 된다면 感謝드릴 따름이며,
  다만 그간 十五年이 넘는 講義 內容의 깊이와 뜻을 十分之一도 적지 못함이 아쉬움입니다. 
  整理 編輯過程에 큰 德을 베푸신 李漢淑 進士님과 여러 會員님께 삼가 感謝를 드립니다.   

                                                                    戊寅 孟春之節        通圓  姜  木  年 書.

* 이 冊에 例示되어 있는 命造는 任鐵樵 先生께서 增注하신 滴天髓 闡微의 內容을 格別로 選別 飜譯한 것
  이고, [通圓 易解]는 筆者가 現代的 狀況에 맞게 通變한 內容이다.
* 基本的으로 格局, 用神, 喜神, 體性의 說明과  通變은 命造의 干支 外的 特徵을 앞세워 說明했고, 다음
  性格, 體型, 健康, 家族, 進路, 運路 順으로 羅列 通變하였다.
* 基本 宇宙變化原理와 命理 理論, 干支體性論, 格局論은 上卷에 收錄되어 있다.




                                                차              례

第 1章 格用定法
    [1]格局用神
        1.格    2.局    3.用神(所用之神)    4.神
    [2]基本 格局의 區分
        1.不調和格: 外格    2.調和格: 內格    3. 調和格의 氣勢的 用神 定法
第 2章 格局 各論
    [1]特別格
        [1.1]化格
                1.構成 要件  2.類型  3.用神 定法  4. 萬若  5. 凶神  6.六親 解釋  7. 肩劫  8. 化格
          [1.2]從格
                1.日干  2. 1의...  3.種類  4.從格  5.日干과...
                [1.2.1]從兒格
                          1.構成 要件  2.食傷  3.食傷은... 4.用神 定法은...
                          5.調和格      6.從兒格도...        7.印綬運은....  8.用神 定法
                [1.2.2]從財·從殺格
                          1.構成 要件  2.1의...  3.用神 定法  4. 六親解釋   
                          5.從財와 財多身弱(財星格 參照)
                [1.2.3]從印格
                          1.構成 要件  2.用神 定法
          [1.3]從勢格
                1.構成 要件              2.用神 定法
          [1.4]從氣格
                [1.4.1] 一氣格(從旺格)
                          1. 日柱가...  2. 日柱의...  3.五行的 分類   
                          4. 從旺格의 性情  5.肩劫의 一般的 通變  6.用神 定法
                [1.4.2] 二氣格(兩氣成象格,兩氣雙淸格)
                          1.構成 要件  2.用神 定法  3.調和格이...  4. 用神 定法
  [2]調和格
        [2.1] 羊刃格
                1.構成 要件  2.日干이...  3.用神 定法
        [2.2] 建祿格
                1.構成 要件  2.日柱의...  3.性情  4.用神 定法
        [2.3] 食神·傷官格
                1.食神·傷官의 一般的 通變  2.構成 要件
                3.五行的 槪念의 食傷 通變  4.用神 定法
        [2.4] 財星格
                1.財星의 一般的 通變  2.日干 對 日支 本氣가 財星으로 이루어진 構成
                3.命造 主體 勢力이...  4.1)氣體的....  5.得比理財格    6.財多身弱格    7.用神 定法
        [2.5]官殺格
                1.官殺의 一般的 通變  2. 日干 對 日支 暗藏 本氣가 官殺로서 이루어진 構成
                3.命造主體勢力이...    4.1)氣勢的...  5.用神 定法
        [2.6]印綬格
                1.印綬의 一般的 通變  2.構成 要件  3.1)氣勢的
                4.印綬는...                5.印綬格은... 6.用神 定法



[2] 氣勢的 基本 格局의 區分(體性論은 上卷에서 론함)
    1. 不調和格 : 外格(特別格) 
        1) 日主가 極度 身弱으로 他 勢力과 調和를 이루지 못 할 境遇.
            (1) 化格
              命造 構成上 도저히 日主가 홀로 生存하지 못하여(無印, 無肩劫, 無根) 日干과 合하는 勢力으로
              變化하는 構成으로 다음과 같다.
              ㄱ) 甲己合化土格            ▣用神定法
              ㄴ) 乙庚合化金格              [化神이 弱하면]
              ㄷ) 丙辛合化水格                  ----化神을 生하는 者가 用神
              ㄹ) 丁壬合化木格              [化神이 强하면] 
              ㅁ) 戊癸合化火格                  ----化神을 泄氣하는 者가 用神
            (2) 從格
              命造 構成上 도저히 日干이 홀로 生存하지 못하여(無印, 無肩劫, 無根) 柱中의 旺한 勢力에 따
              라가는 構成으로서 다음과 같다.
              ㄱ) 從兒格∼旺한 勢力이 食傷 일 때 從兒用兒(財,殺)格
              ㄴ) 從財格∼旺한    ″ 이 財星 일 때 從財用財(殺,印)格
              ㄷ) 從殺格∼ ″한    ″ 이 官殺 일 때 從殺用殺(印)格
              ㄹ) 從印格∼ ″한    ″ 이 印綬 일 때 從印用印格
              * (母多滅子格)
      2) 日主가 極度로 旺하여 調和를 이루지 못할 境遇
            (1) 從旺格(一氣格)
              柱中의 勢力이 日主를 生(印綬), 助(肩劫)하는 勢力으로 形成되고 日主가 極度로 旺하여 도저히
              調和를 이룰 수 없는 構成
              ㄱ) 木日主 極旺 : 曲直(仁壽)格  用木 喜水火 忌土金
              ㄴ) 火日主 極旺 : 炎上格        用火 喜木土 忌金水
              ㄷ) 土日主 極旺 : 稼穡格        用土 喜火金 忌水木
              ㄹ) 金日主 極旺 : 從革格        用金 喜土水 忌木火
              ㅁ) 水日主 極旺 : 潤下格        用水 喜金木 忌火土
      3) 從氣格(二氣格, 兩氣成象(雙淸)格, 三氣成象格) 
      4) 從勢格



  2. 調和格 : 內格(正格)
        日主와 더불어 여러 勢力의 調和로 이루어진 構成을 말한다.
      1) 羊刃格 : 月支 또는 主體 勢力이 比劫으로 이루어진 構成
      2) 建祿格 :    〃        〃      比肩으로 이루어진 構成
      3) 食神傷官格 :  〃      〃    食神傷官으로 이루어진 構成
      4) 正ㆍ偏財格  :  〃      〃    財星으로 이루어진 構成
      5) 正ㆍ偏官格  :  〃      〃    官殺로 이루어진 構成
      6) 正ㆍ偏印格  :  〃      〃    印綬로 이루어진 構成
    ▣調和格의 氣勢的 用神 定法
      *調和의 原理
   
    我生.  强者泄氣(食傷),剋制(官殺).  弱者生助(印綬),扶助(肩劫)
   
        1) 日主旺일 境遇 : 身旺, 建祿格, 羊刃格
            (1) 身旺 : 建祿(羊刃)用殺(官)格
                                              凶神  日主
                            凶  印綬                                  食傷    凶 : 剋官(用神)時 
                                                                                  喜 : 生財時
                                                                                        (構成的 條件)
                                      用神 官殺              財星  喜神 

          (2) 身旺 : 建祿(羊刃) 用食神(傷官)格 
                       
                                                凶神  日主
                            凶  印綬                                  食傷 用神  有財: 食神(傷官)生財格(大富) 
                                                                                        無財: 百花無實
                                        平  官殺              財星  喜神

          (3) 身旺 : 建祿(羊刃)用財格
                                                凶神  日主
                            凶  印綬                                  食傷  有 : 食神(傷官)生財格(大富) 
                                                                                  無 : 노력없는 결과
                                        喜  官殺              財星  用神

      2) 食傷旺일 境遇 : 日主 弱
          日主는 泄氣가 甚하여 身弱하다.
          (1) 食神(傷官)旺 用印格(用劫格)
                                                喜神  日主
                            用神  印綬                                  食傷  凶
                                                                                         
                                        平  官殺              財星  凶神 
                                            凶: 剋日主時   
                                            喜: 生印時
    3) 財星旺일 境遇 :  日主 弱
        (1) 正財(偏財)旺 用劫格(用印格)
                                                用神  日主
                              喜  印綬                                  食傷  凶
                                                                                         
                                        平  官殺              財星  凶神 
                                            凶: 剋日主時   
                                            喜: 生印時
              ㄱ) 得比理財格 : 身弱할지라도 運에서 比肩劫이 오면 旺한 財의 勢力을 다스릴 수 있을 境遇
                                    (大富格)
              ㄴ) 財多身弱格 : 極度 身弱해서 運에서 比肩劫이 오더라도 旺한 財의 勢力에 對敵하지 못할
                                    境遇(非夭則貧)
    4) 官殺旺일 境遇 : 日主 弱
        (1) 正官(偏官)旺 用印格
                                            喜神  日主
                          用神  印綬                                  食傷  凶 : 泄日主 
                                                                                    喜 : 剋官
                                        凶  官殺              財星  凶
            ㄱ) 殺印相生格 : 用神 印綬의 位置上
                  旺한 官殺의 勢力이 日主를 바로      ○  ◎  ●  ○
                  剋하지 않고 印綬를 거쳐 生生으
                  로 돌아오는 構成                          ○  ●  ■  ○
              ㄴ) 殺重用印格 : 用神 印綬의 位置上    ●  ◎  ○  ●
                  旺한 官殺의 剋이 먼저 作用하고
                  後에 印綬의 生作用이 있을 境遇      ●  ○  ■  ●
        (2) 正官(偏官)旺 用劫格
                                              用神  日主
                            喜  印綬                                  食傷    凶 : 泄日主時 
                                                                                  喜 : 傷官時
                                                                                        (構成的 條件)
                                      用神 官殺              財星  喜神 
        (3) 正官(偏官)旺 用食傷格
              ㄱ) 食神(傷官)制殺格 : 日干이 弱할지라도 旺한 官殺과의 氣勢가 비슷한 境遇는 食傷을 
                                              用하여 官殺을 對敵한다.
              ㄴ) 兒能生母, 兒能救母格: 食傷의 勢力이 日主를 生해 주며 또한 官殺도 剋制하는 構成
                                              喜神  日主
                            平  印綬                                  食傷 用神   
                                                                                       
                                        凶  官殺              財星  凶神
    5) 印綬旺일 境遇
          1] 旺한 印綬의 勢力을 日主가 받아 身旺이 되면
                (1) 用殺, (2) 用財, (3) 用食傷 할 수 있다.
          2] 旺한 印綬의 勢力을 日主가 받지 못할 경우
                (1) 有財일 경우 :正·偏印用財格(君賴臣生格,財印不碍格)
                    旺盛한 印綬의 勢力을 財로써 印綬를 牽制, 調節하여 日主로 疏通케 하는 構成을 말한다.
                                                      日主 喜
                        凶    印綬                              食傷  喜 
                                      凶  官殺              財星  用神
              (2) 無食傷, 無財일 경우(有財라도 作用力이 없을 境遇)
                  가) 肩劫運에 旺한 印綬氣勢가 日主의 勢力化가 될 때
                      : 正·偏印旺 用劫格(母多滅子格, 母滋滅子格)
                      極旺한 印綬勢力을 日主極弱하여 從印도 되지 않고 印綬勢力을 疏通, 또는 받지도 못하
                      며, 命造 內에 無財星하여 印綬를 牽制치도 못하고, 다만 肩劫運時 印綬勢力을 모두 받
                      을 수 있을 때, 오직 肩劫運만이 用ㆍ喜神으로 쓸 수 있다.
                                              用神  日主
                          凶  印綬                            食傷  凶
                                    凶  官殺                財星  凶
                    나) 肩劫運에 旺한 印綬의 氣勢가 日主의 勢力으로 疏通되어도 印綬의 支配力을 日主가 벗
                        어나지 못할 경우 : 從印用印格
  ◈ 기타 變格들은 命造 全體의 意味와 特性이 아니므로 正格局으로 論함은 合當치 않으며, 다만
      命造의 一部 特性이 될 수 있다고 본다.
  ◈ 여러 格의 細部的 內容은 풀이 過程에서 詳細히 記述한다.



第 2 章  格局 各論
[1] 特別格
      [1.1] 化格 
        1. 構成 要件
          日干이 無印, 無根, 無肩劫하여 極度 身弱으로 홀로 生存하지 못하고, 다른 勢力과 調和를 이루지
          못할 境遇에 柱中에 合하는 勢力이 있어서 그 合한 化神으로 變化하는 構成을 말한다.(眞化格)
          萬若 印綬, 根, 肩劫이 하나라도 있다면 作用力이 없어야 하며(眞化) 作用力이 있고, 또한 化神을
          剋하는 神이 있는 데도 化한다면 이를 假化格이라 한다.(基準은 體性)
        2. 類型 : 1)甲己合化 土格   
                    2)乙庚合化 金格   
                    3)丙辛合化 水格
                    4)丁壬合化 木格
                    5)戊癸合化 火格
        3. 用身 定法 : 化神이 旺하면 泄氣者를, 弱하면 生者를 取한다.
        4. 萬若 合化해서 化神의 勢力이 극히 微弱하여 또한 홀로 生存하지 못할 境遇는 다시 柱中의 旺者
          로 從하여 從格으로 解釋하며 用法은 從格에 따른다.(基準은 體性)
        5. 凶神 : 1) 化神을 妨害하는 神   
                    2) 化神을 剋하는 神 
                    3) 弱한 化神을 泄氣하는 神 等.....
        6. 六親 解釋 : 1) 남이 볼 때는 日干이 自身이 되어 解釋한다.
                            2) 自身의 생각은 化神이 自身이 되어 解釋한다.
        7. 肩劫, 印綬運이 오면 日主가 다시 살아 存在하므로 破格이 되어 이때는 身上에 크나큰 變化가 생
            기며 合化한 根本을 버리고 이때부터는 調和格을 參考하여 運路를 決定하여야 한다.
            (運路가 아무리 좋다 하여도 本格의 運보다는 못하다)
        8. 化格이나 從格에서 食傷으로 從 또는 化할 境遇는 身旺이라도 可能하며, 다만 食傷으로 從ㆍ化
            하려할 때 食傷을 剋하는 印綬가 없어야 可能하다. 萬若 있다면 作用力이 없어야 한다.
            (印綬가 있고도 從ㆍ化한다면 印綬의 意味만큼 命造에 濁이 된다 : 基準은 體性)
          * 印綬가 있다하여 從兒나 化格이 안 되고, 없다하여 된다고 하는 것은 命理學의 基本 조차도 모
            르는 所致이며, 오직 體性으로 決定해야 할 것이다.



                    大運                                                                              時  日  月  年
        戊己庚辛壬癸                                                                              己  甲  甲  乙
        寅卯辰巳午未                                                                              巳  辰  申  丑
 
年月 兩干의 甲乙木은 得令한 申中 庚金과 丑土 中의 辛金이 剋制하나 爭妬를 하지는 않고 時干 己土가
旺地에 臨하여 日主와 親切하게 合하여 合神이 眞實하니 이를 眞化라 이르니라. 단 가을철 金이 當令하여
化神이 泄氣되어 弱해지므로 午運에 이르러 化神을 도와 中鄕榜에 오르고 辛巳運은 金火土가 함께 旺하
여 黃甲에 登用되어 瓊林의 잔치를 열고 翰苑에서 黃堂에까지 올랐으며 庚辰運은 乙木과 合하여 變化시
키고 甲木을 剋하여 벼슬이 번얼에 까지 올랐느니라.                                            [滴天隨 化象篇]
[通圓 易解]
格局: 偏官用食神格, 甲己合化土格
體性: 成器之象(燥土生金)
用神: 丙火
喜神: 戌土, 未土, 辛金(藥神), 寅木(活人之木)
凶神: 水, 卯木,辰土(破格: 養生之象)
格局 解說: 命造에서 金氣가 가장 旺하고 土氣 또한 旺하여 土生金하고, 金氣를 泄氣시키는 水氣가 暗藏
              속에 形成되었지만 여덟 글자에 直接 나타나지는 않았기 때문에 勢力이 金에 集中된다. 
* 金을 主體로 해서 이루어지는 體性
  1) 從革格(金 一氣格)
      (1) 먼저 하나의 氣勢 構成에 牽制를 하는 財,官이 없어야 하므로 이 命造에서 財에 該當하는 甲乙木
          은 辰土에 通根하였지만 그 뿌리가 極度로 弱하고 申月에 絶宮이 되어, 또한 火土金의 構成이 養
          生의 象이 아니므로 甲木은 存在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2) 官에 該當되는 巳火는 用神 火의 建祿으로 存在하기 때문에 金의 牽制力이 될 수 있지만 지금은
          巳申水, 巳酉丑 金局으로 作用力이 極度 萎縮되어 火로서의 表面的 作用은 하지 않지만 결코 無視
          할 수는 없다.
      (3) 金의 食傷에 該當되는 水가 여덟 글자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生存하고 있는 意味이기 때문에 앞
          2, 3번의 條件이 金一氣格을 形成하지 못하게 한다.
  2) 調和格
      (1) 이 命造의 旣存 構成 勢力이 木, 火, 土, 金인데 成器之象이면 火로서 土와 金中의 水를 除去하여
          金生水를 막으므로 結局 完全한 金으로서의 모습을 形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燥土生金으로
          成器之象이라 한다.
      (2) 旺한 金을 水와 對敵하여 洗水之金으로 쓰려면 火가 必要 없어지고 여덟 글자에 없지만 水를 앞세
          워야 하며 그 水는 極度로 弱하나 生木을 하므로 오히려 原局 構成의 意圖에 맞지 않는 格이 되어
          全體的 調和라고 할 수 없다.
      (3) 棟樑, 養生之象 亦是 木을 相對하고 있는데 설사 寅卯運이 온다 하더라도 命造 中 네개의 地支中
          에 辰土 하나만이 合을 이루어 養生의 뜻을 갖고, 申金과 나머지 土의 意味는 木과의 體性이 形成
          되지 않으므로 이것 또한 命造 全體 活用性에 合當하는 體性이 될 수 없다.
          萬若 水木運이 온다면 天賦的 能力 土金中 20∼30% 程度밖에 안 되는 辰土의 能力과 領域만을 가
          질 수 있는 程度이다.
  그러므로 天賦的 能力 土金을 모두 活用할 수 있는 體性은 燥土生 金의 成器之象이므로 金氣를 泄氣시
  키고 金氣와 함께 存在하고 있는 土中의 水를 除去해야 堅固한 金의 完成品이 形成되는 것이므로 이는
  自然에서 陶瓷器를 굽는 形象으로 丙火를 用神으로 한다.
  하여 日主, 肩劫의 勢力은 意味가 없어지며 結局 甲己合化하여 化 格이 되며 또한 化格의 用法中에 化神
  이 弱하면 生하는 者를 用神으로 잡는 意味에서 食傷 火가 用神이 된다.
  用神은 庚金을 相對로 하는 成器之象일 境遇는 丁火를 用神으로 하나 光彩之象이나 燥土生金的 意味는
  丙火를 用神으로 한다.
  印綬, 肩劫 勢力에 該當되는 水木은 破格運이 된다.(亥卯木)

* 論運 12支
  1) 亥運 : 巳亥沖, 亥子丑水局, 養生破格
      結局 亥中의 甲木이 破損되어 亥水와 함께 形成된 水의 生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財官이 極度 負擔이
      되어 旣存 命造에 對한 木의 勢力은 10%도 形成되지 못하므로 破産과 疾病, 官災 訟事로 極度의 苦
      痛에 處하게 된다.
      그리고 萬若 庚申運이 다시 겹친다면 自身뿐만 아니라 나이어린 동생의 生命에 危險이 생길 수도 있
      다.
  2) 子運 : 申子水局, 子辰水, 亥子丑水局, 巳申合水
      오히려 亥運보다 木의 意味에서 根은 弱하지만 剋하는 意味가 없기 때문에 存立性이 强하고 子水의
      寒氣가 甚하지만 財官과 自身의 極度 破損은 그리 크지 않다. 해서 다시 寅卯年이 온다면 破格이지만
      40∼50% 程度는 維持될 수 있는 破格 中의 喜運이 될 수 있다.
  3) 寅運(破格) : 寅巳刑, 寅申沖, 寅卯辰木局
      破格運으로 甲乙木이 뿌리가 생겨 破格中에서는 좋을 듯 싶으나 寅辰木局의 形成은 寅中의 甲木과
      巳中의 庚金, 申中의 庚金이 하므로 오히려 自尊心을 세웠다가 더 크게 傷處를 입는 모습이고 寅辰의
      木局이 金氣는 活用치 못하고 土氣만 활용하니 그 程度는 10분의 1 내지 2, 3 程度 밖에 되지 못하여
      子運, 卯運 보다도 못하다.
      비록 破格이나 年運에 午火運이 온다면 刑에 寅午火局이 형성되므로 그 其間만은 破格을 謀免하여
      意外로 好運이 될 수도 있다.
  4) 卯運 : 寅卯辰木局
      寅運보다 낫고 亥運보다 좋으며 비록 破格이나 旣存의 意味를 30% 程度는 無理없이 維持할 수 있다.
  5) 巳運 : 巳申水, 巳酉丑金
      巳火 用神運이 오면(여름이 되면) 地支 申金中의 壬水가 申辰 水의 合을 이루고 巳나 申中의 庚金 勢
      力으로 合하지만 原局 構成에서 丙壬의 牽制가 水쪽으로 優勢하여 金氣를 形成하지만 水氣로 金氣가
      빠지고 있다.
      즉 所得과 結果도 있지만 그에 따른 損失도 만만치 않다.
      또한 巳丑이 金局을 이루어 좋을 듯 하나 巳酉丑 金局에서 丑中의 癸水가 原局에서 得勢했고 巳中의
      丙火, 丑中의 辛金이 合하여 오히려 金局이 아니라 水쪽으로 流失이 크다할 수 있다. 고로 巳火運은
      結實이 있는 것만큼 그에 對한 損失도 크고 得이 60∼70이고 年運이 火, 燥土라면 損失이 20∼30으로
      減해지겠지만 年運이 다시 濕土, 金 ,水라면 得에 못지 않은 損失이 共存하고 있다.(돈은 만지지만 나
      가는 것이 많다.)
  6) 午火 : 巳午火局
    最大의 用神運이지만 巳午火局을 이루어 火氣로서 原局의 金水의 氣運을 對敵해 보지만 火氣의 弱化
      가 分明하며 相對할 수 있는 金水氣는 原局의 約 70∼80% 程度이다.
      그러므로 이 命造는 年運에서 다시 火, 燥土運이 올 때나 金水세력인 財官을 100% 活用하는 最大 運
      이 될 수 있으나 길어야 2∼3年 程度이다. 
      비록 여름이라도 다시 金水運이 온다면 最高의 用神運도 吉함이 50% 밖에는 안될 것이다. 이것이 吉
      運이 吉하지 않는 理由이다.
  7) 土運
    (1) 辰土 : 申辰水, 辰中乙木 通根
        辰運은 오히려 根을 形成할 수 있으므로 破格運에 가깝다.
          또한 申辰水局이 이루어져서 金의 氣運을 泄氣시키며 成器之象의 意味로 볼 때 喜神 領域에 들어
          있지만 生金力을 極度로 弱化시키며 오히려 旣存의 金氣를 泄氣시키는 役割을 하고 또한 自體 暗
          藏속에 金的 意味가 전혀 없어 도움은 없고 오히려 財와 官을 完全 破損할 수도 있는 不安한 運이
          된다.
          곧 財多身弱과 殺旺身衰의 모습으로 家難과 疾病이 생기고 삶의 起伏이 甚하며 戌年이 오면 兄弟
          中에 損傷이 있을 수도 있다.
    (2) 戌土 : 申酉戌金局, 辰戌沖, 丑戌三刑
          戌中의 丁火는 用神으로서 丑中의 癸水, 丑中의 癸水와 牽制 作用을 가지므로 비록 弱하지만 金生
          水의 意味를 막아주는 役割을 하므로 用神을 保護하고 金氣를 强化시키는 絶對 喜神運이 되며 申
          中 壬水와 合하여 回頭生하여 壬水의 勢力을 吉로 變化시키니 水에 對한 丁火의 對敵力이 弱한 듯
          하나 그래도 60∼70%의 能力發揮를 할 수 있는 대단한 喜運이다.
          다만 兩 癸水와 壬水 하나를 丁火가 相對하기가 벅차므로年運에서 寅이나 午運이 와준다면 100%
          의 能力을 發揮할 수 있다.
          곧 目的하는 財,官을 다 取하므로 富貴를 兼全할 수 있는 運이다.
    (3) 丑土 : 巳酉丑金局
        金局을 形成하여 氣勢가 金으로만 모인다면 淸이라 할 수 있으나 丑中의 水氣가 存在하여 原局과
          더불어 두개의 丑土가 되니 비록 午火가 둘이 있다고 하더라도 堪當하기 어려울 程度의 寒濕土이
          므로 結局은 金水의 勢力이 形成된다. 비록 破格은 되지 않지만 火土氣를 絶對的으로 損傷, 泄氣
          시키므로 돈에 對한 極度 消耗가 發生하고 財生官하니 官災가 誘發되며 疾病이 생기고, 丑土는 가
          장 깊은 土이므로 拘束에까지 이를 수 있다.
          남들이 알기는 財를 取하는데 自身은 속에서나 根本的으로나 旣存 原局에 存在되어 있는 喜的 意
          味마저 損傷되는 極度의 凶運이다.
    (4) 未土 : 巳午未火局, 丑未沖
          未中의 丁火가 原局 丑土의 癸水를 對敵해주니 丑土는 고스란히 土金의 喜神的 모습을 가지며 다
          만 未土라도 辰中 癸水, 申中 壬水를 全部는 相對하지 못하므로 自己 能力의 70%程度를 取할 수
          있는 運이 될 수 있다. 
          돈과 여자, 婦人으로 因해서 財生官하니 亦是 名譽와 富를 取할 수 있는 運이다.
          다만 60∼70%를 基準 할 것이며 다시 年運에서 午年이 오면 80∼90%를 取할 수 있지만 다시 水,
          金, 濕土 年運이 오면 喜的 모습이 20∼30%로 떨어질 수도 있다.
  8) 申金: 申辰水, 巳申水
      結局 金의 結果는 存在하지만 水 氣運을 勢力化 시킴으로서 破格은 되지 않으나 크나 큰 損害를 보는
      運이다.
      官이나 名譽가 떨어지고 結局은 落職할 수 있으며 萬若 寅卯運이 온다면 지금까지의 富, 貴가 모두
      허물어지고 名譽를 앞세우다 名譽를 잃는 運이니 絶對 官을 앞세우지 말고 活動을 앞세워서 實踐하
      고 努力함이 開運할 수 있는 意味이다.
  9) 酉金 : 巳酉丑金局, 辰酉金, 申酉戌金局, 化格變從殺格
      비록 喜神運은 아닐지라도 喜神에 못지않는 能力을 가지고 있으며 名譽는 높아지고 또한 水가 存在
      하여 氣力을 損失시키고는 있지만 燥金이므로 무난한 運이라 할 수 있겠다.
      스스로 官에 謙遜해 진다면 비록 財는 損傷될 지라도 實質的인 名譽가 높아지고 官은 維持될 수 있
      다.
      다시 戌年이 온다면 亦是 名譽와 뜻, 目標達成에 가장 重要한 해가 될 수 있다. 亦是 包括的인 活動
      丙火를 앞세워 努力함이 살길이다.
      財로 본다면 午, 戌年이 最高요, 名譽로 본다면 酉, 戌年이 最高다.
      하지만 名譽를 앞세우지 않음이 名譽를 얻는 것이고 또한 自己를 버리고 삶의 現場에서 活動함이 도
      리어 自己를 살리는 길이니 命理에서 얻어내는 重要한 敎訓이다. 
1. 肩劫多逢(甲乙) : 異性的, 複合的
    1) 범위확장 ㄱ. 다른 分野(자기의 다른 모습)
                      ㄴ. 여러가지를 接할 수 있는 能力(多才多能, 博學)
                      ㄷ. 處世性, 包容性
    2) 다변성  ㄱ. 자기 모습의 變化性
                    ㄴ. 親舊, 兄弟 等 여럿...
2. 肩劫多逢(甲甲): 同性的, 繼續的
    1) 行動의 範圍擴張 : 바쁘다. 精神없다.
    2) 一貫性, 平行性 ㄱ.그 모습과 行動이 한결같다.
                              ㄴ.親舊, 兄弟와 交際가 끼리끼리
                              ㄷ.專門性, 我執, 劃一性, 初志一貫
3. 甲己己
4. 甲甲己
    1) 한 女子에 여러 男子, 人氣, 魅力 女性(財의 立場에서)
    2) 婦人에 대한 한결같은 마음과 表現, 疑妻症(凶일때)
    3) 同一 業種으로의 得財
    4) 둘 以上의 내가 하나의 財에 묶여 있다
        ① 바쁘다
        ② 여러 곳에서의 나의 모습
        ③ 同業 및 親舊와 더불어 事業을 한다.
        ④ 내 業種에 다른 사람이 競爭하고 있다.
性格 : 表面的으로는 木이 旺하여 積極的이고 推進的이며 希望과 意慾은 있으나 內面에 木이 없어 虛勢
        일 뿐이다. 二重的 즉 겉과 속이 다른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다. 强하고 節度가 있는 듯 하나 己土
        에 合이 되어 돈과 여자 앞에서 自身의 모습이 숙여지고 優柔不斷해진다.
        內面은 土金의 氣가 旺하여 强하고 事理分別力과 推理 計算力이 뛰어나지만, 이것이 도리어 흠이
        되고 木火의 氣勢가 弱하여 人情과 포근함, 包容性이 弱하다.
        冷靜하고 가슴이 차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 努力하더라도 어렵겠지만 火가 用神이므로 항상 웃고 활발하게 살아라.
體型 : 키는 中上 程度(165-170)로 强하고 단단하게 생겼다.
        地支 土金으로 下體는 작고 上體와 얼굴이 길다. 눈은 크고 視力은 正常이지만 눈을 자주 감는다.
        코가 크며 얼굴에는 웃음이 없고 입을 꽉 다문 모습이다.
        * 얼굴 즉 面相은 命造 天干의 五行이 큰 影響을 미친다.
健康 : * 먼저 寒熱 燥濕의 關係를 보고 五行配屬 臟腑를 把握하라.
        全體的으로 凉하므로 火土性이 必要하다.
        地支에 巳中 丙火가 있고 申月이면 아주 추운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命門火는 存在하고 小腸火도 어느 程度는 存在한다. 그러나 丑土, 辰土, 申金이 寒水性을
        간직하여 小腸火의 活性化가 되지 못하고, 또한 上升시킬 脾陽도 不足함을 느낀다.
        그러므로 相對的으로 肝血이 形成되지 못하니 絶對的 必要 要素는 補心氣이다.
        下焦가 좀 寒濕하므로 특히 水運이나 冷寒하면 泄瀉, 浮腫, 下腹痛, 積聚 等이 나타날 수 있다.
        心神氣가 虛하여 上升氣流가 形成되지 못하고 또한 肝氣血이 약화되어 疲勞, 氣不足, 筋力弱化, 視
        力 및 눈에 疲勞 等과 같은 疾患이 發生하며 머리가 맑지 못하고 頭痛, 頭重이 發生할 수 있다. 下
        焦, 生殖器系統도 寒濕症의 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 虛火 - 地支에 바탕이 없는 天干 丙丁火, 甲木
        * 心氣(陽) - 命造 全體의 活成化된 熱作用力
        * 脾陽火 - 地支의 熱에너지 活動이 上昇氣流를 만드는 火
        * 小腸火(下腹部) - 地支의 活成化된 熱에너지의 活動
        * 命門火 - 命造 全體的 意味에서 基本바탕을 이루는 熱氣
                        地支나 暗藏 또는 季節的 意味의 熱量
        이 命造는 天干에 甲乙木이 있어서 上焦에서는 虛火가 發生할 수 있다.
        合土하여 上升氣流가 묶여 있어 熱이 들어가면 上熱下冷이 된다. 하지만 바탕의 火가 있어서 治療
        의 可能性은 있다.
        그러나 丁丑年은 治療가 어렵고 특히 눈에 虛火, 腦 및 머리에 若干의 熱을 느끼고 산다. 疲勞, 不
        眠, 健忘....
        *熱心히 活動함이 健康에도 좋다.(熱生産)
        肝 : 氣虛(虛熱) (甲甲乙)
              血虛弱(辰中 癸水 弱)
        膽 : 氣有(甲甲乙)
              陰虛(辰中 癸水)
        心 : 氣虛(天干 火)
              血有(巳火)
              巳丑 金局∼停滯, 循環障碍可能(瘀血性)
        小 : 氣虛(巳中 丙火)∼大腸(丑,申)의 收斂氣에 相對的으로 弱化 된 모습.
              陰有(辰中 癸水, 丑中 癸水)
        脾 : 脾氣(陽)虛(巳中 丙火)
              脾濕(陰)多(辰丑申中 壬癸水)
        胃 : 氣虛(燥土, 巳中 丙火, 戊土)
              陰多(辰, 丑中 癸水)
        肺 : 氣有(甲己土+有根)
              陰有(申中 壬水, 丑中 癸水, 暗藏의 丙辛水)
        大 : 氣虛(寒)(巳中 丙火,庚金, 申中 庚金)
              陰有 多(丑辰中 癸水, 申中 壬水)
        腎(膀胱) : 氣有(申月, 巳中 丙火)-命門火를 바탕으로 形成된 腎臟의 活動性(原氣)
              腎陰有多∼活用 可能
        ※東武四象體質 : 太陽 中 少陽體質
家族
  肩劫 : 兄弟, 親舊가 많지만 도움은 되지 않고 도리어 삶의 負擔的 存在다. 多方面에 親舊가 있고 兄弟
          들의 모습도 各樣各色이다.
          특히 兩 甲己土되어 絶對 돈 去來, 財産去來는 하지 마라.
          싸움이 일어나며 事業을 해도 同僚나 肩劫에 該當되는 사람끼리 競爭이 甚하고, 이 命造의 生活
          이 牽制的이고 鬪爭的인 모습으로 바뀌며 財를 取함에 있어서 餘裕가 없고 平時에도 돈타령을
          많이 한다.
          親舊, 兄弟의 도움을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의 意味를 갖고 살며 親舊를 사귀려면 火土旺한 親舊
          를 사귀어라. 財와 合하니 맞벌이 可能性이 있을 수 있다.
  食傷 : 用神이며 命造의 絶對的 必要 要素이지만 그 影響力이 弱해 아쉬움이 크다.
          어려서 할머니를 어머니 따르 듯하고 化土하여 食傷이 印綬가 되므로 結婚 後는 丈母, 妻家가 故
          鄕과 같고 어머니와 같은 存在로 느껴진다.
          다만 德은 있으나 實質的 도움이 弱해서 아쉬움이 크며 妻家집 가까이 사는 것도 괜찮다.
          또한 夫婦宮에 巳火가 位置하여 한집에 丈母가 함께 살 수도 있다. 印綬가 없어 더욱 可能性이 크
          다.
          丈母님은 心臟이 弱하고 精神力이 弱하며 年歲가 많이 들어 보일 수 있다.(申月 病宮)
          丈母님이 火土旺하다면 제대로 된 婚姻을 한 것이고(하늘이 준 因緣) 萬若 金水旺하면 期待에 못
          미쳐 失望이 크다.
  財星(肩劫) : 喜神과 凶神의 兩面性을 갖고 있다.
          燥土性이 喜神이므로 活動하고 웃으며 現實的일 境遇는 좋지만 反對는 凶的 作用을 한다.
          化土하여 肩劫이 되므로 婦人을 부인으로 생각하지 않고 親舊나 兄弟와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
          다. 結婚을 빨리 하고 火土旺한 女子를 얻어라. 經濟 및 生活의 主軸이 婦人이 되고 삶의 意味의
          大部分이 妻子에 依해 움직이는 命造이다.
          子息으로 必要 없는 돈이 많이 消耗되고 있다. 婦人의 健康은 若干 寒濕쪽으로 치우친다.
          팔자대로 산다면 己土의 內省的인 婦人이 들어 올 수 있으며 조용하고 安定的이며 自身의 意味가
          끌려갈 수 있는 相當히 魅力的인 女性이다.
  官殺 : 凶神이며 命造의 主體勢力으로서 男便과 子息으로 因해 財만 消耗되는 形局으로 愼重한 對應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名譽나 뜻의 槪念이 凶이므로 絶對 앞세우지 말고 熱心히 活動하여라. 子息은 火土旺한 運
          여름에 生産하라.
          그렇지 않으면 不肖子일 可能性이 있으며 키우기 어렵다.
          平生 男便과 子息 問題에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萬若 火土旺者의 子息이라면 子息은 아무 問題가 없는데 自身의 命造에서 金의 相對性 때문에 혼
          자 근심하고 念慮할 수 있다. 火土旺한 子息을 얻으면 吉運時는 官에 對한 모든 問題가 없어지나
          凶運時는 子息의 問題는 나타나지 않지만 대신 官에 該當하는 疾病(心臟疾患)과 官災가 생길 수
          있다. 子息 德으로 살고 있다.
  印綬 : 凶神이며 命造 內에 나타나 있지 않아 도리어 좋은 構成이나 삶에 있어서 어머니의 모습이나 意
          味를 찾기 어렵다.
          즉 自身의 삶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母의 立場에서는 子息이 아닌 듯 失望을 할 수 있다. 특
          히 長男이라면 더더욱 子息에게서 疏外感을 느끼며 비록 子息이 잘한다 하여도 어머니는 眞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萬若 母의 命造가 火土旺이면 이 子息에게 絶對 도움을 주겠지만, 이 子息은
          그것을 전혀 갚지 못하는 意味가 되고 또한 母의 命造가 凶神에 該當된다면 母子間의 거리는 더
          욱 멀어질 것이다. 어머니에 對한 關心과 表現이 없고 말도 듣지 않고 意見도 收斂하지 않는, 다
          만 財에 따르는 모습으로만 비쳐진다.
          姑婦間의 葛藤이 甚하고 특히 結婚 後는 子息을 며느리에게 빼앗긴 듯한 相對的 剝奪感을 느끼며
          산다. 깊이 생각하고 對處해야 할 것이며 母의 立場에서는 이 命造에 對한 期待를 빨리 抛棄하는
          것이 좋다.
          印綬는 工夫, 學問으로서 火,土가 用ㆍ喜神이므로 現實的이고 實用的 學問을 取함이 좋다. 하지
          만 命造대로 하면 金系統, 또한 水가 印綬이므로 原論系統의 쓰기 힘든 工夫에 앞서있다. 現 時代
          면 工夫보다는 컴퓨터에 關心이 集中되어 있는 모습으로 活動性과 움직임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다. 金系統이면 用ㆍ喜運이 올때는 100% 活用性이 있으며 水系統의 學問은 비록 깊다 하더라도
          (暗藏의 水局) 쓰지 못하고 死藏되며 오히려 人生의 障碍 要因이 될 수 있다.
          印綬의 勢力은 地支에서 合이 이루어져 牽制 對象이라면 火土의 勢力은 實際上에서 크지 않다.
          그러므로 여덟 글자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勢力 存在가 强하여 內面 깊이 影響力을 미치고 있는
          모습이다.
          母親은 健康하고 다만 心臟이 좀 弱한 듯 하나 甚하지는 않다. 머리가 좋으며 學問에 깊이가 있는
          學究派이다.
進路 : 土金旺한 天賦的 能力을 火運(自營), 火旺한 곳 火旺者(同業者)와 함께 써라.
          弘報, 貿易, 廣告, 言論.....
          運이 좋지 않을 때는 自身이 直接 現實的 投資는 하지 말고 火旺者나 火旺한 곳을 찾아라.
          * 己土에서 金을 生出: 土木, 建築, 浚渫...
          * 戊土에서 金을 生出: 鑛山, 採石場
          * 土의 金(己土를 바탕으로 하는 論理): 評論, 社說, 監査, 管理, 監督, 會計...
          * 大運이 좋으면 基本은 있다 할 수 있고 年運의 程度에 따라서 變化는 있지만 極한 狀況은 오지
            않는다. 다만 運을 다 받지 못하는 年運은 스스로의 不滿足에 쌓일 수도 있다.
運路
  1. 癸未大運
      * 全般的으로는 得失이 均等하여 平以上이라 할 수 있다.(60∼70% 程度)
      性格 : 天干의 癸水가 甲乙木을 生하여 더욱 內省的인 모습이 되며 欲求와 表現力은 있으나 活動性
                을 잃고 있는 조용한 모습이다. 內面은 未土가 火의 作用을 補助해 주므로 若干의 따뜻함과
                中和를 이루고 있다.
      體型 : 키는 中程度이고 小兒때는(寅∼午年) 成長이 빠르다가 壬申年부터 주춤한다. 優良兒로 살이
              찔 수 있으며 視力은 正常이다. 어려서 똑똑하고 工夫를 잘 했다.(火金共存)
      健康 : 비록 天干에 甲乙木이 나타나 있으나 化土하고 癸水의 生을 받아 오히려 숙여드니 肝氣鬱結
              現象이 나타난다.
              天干 木氣가 沖剋일 境遇 過反應하여 神經質的이고 날카로운 面貌도 있지만 속에 담지는 않는
              다.(土의 中和) 食事는 잘하지만 기름진 飮食에 弱하다.(膽氣虛)
      家族 : 印綬가 凶神이고 食傷이 用神이므로 할머니와의 生活이 좋고 또한 主體일 수 있다. 집안식구
              즉 父母, 兄弟間에 友愛가 있고 甲己土로 父와 合이 되어 있으며 天干 甲甲乙로 兄弟와 相互
              依存性의 生活을 하고 大運 癸水의 生이 있어 家族이 다정한 모습을 形成하고 있다. 甲木이 絶
              宮으로서 모습이 애띠고 귀여워 다른 사람의 好感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모두 凶神이므로 眞正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할머니와의 生活을 앞세우고 現實的이고 表現的인 性格 形成에 努
              力하라.
      進路 : 어려서 算數, 科學 쪽으로 才能을 보이며 스포츠 運動 系統도 잘한다. 다만 表現이나 活動性
              學科는 不足하다.
              (音樂 實技, 國語 읽기, 英語)
              * 어려서 武術, 雄辯 等과 같은 自信感과 表現力을 키우는데 主力하라.
  2. 壬午大運
      性格 : 外的 意味의 變化는 크지 않고 다만 內面에서 巳午火局이 이루어져서 積極的이며 活動性, 包
                容性과 人情을 兼備하게 된다.
      體型 : 體格은 커지고 下體가 發達하며 健康에 큰 問題가 없어진다.
      家族 : 어머니의 干涉이 크지 않지만 相當한 障碍要素가 된다.
              壬水가 印綬이므로 특히 原論 根本的 意味의 工夫에 集中 干涉이 있다. 그러나 全體的으로 性
              格이나 活動의 모든 모습은 좋은 쪽이다.
              집안은 名譽가 있으며 財力도 적지는 않고 中上程度의 意味로 볼 수 있다.
              그리고 學校 다니면서 名譽를 取하고 있다. 선도부장...
  3. 辛巳大運
    1) 乙辛沖∼藥神 및 凶神(助金)
    2) 巳→土(用神), 巳申水, 巳丑金(凶)
      全體的 雰圍氣 및 表現的 모습이 凶的으로 보이지만 바탕적 意味는 좋다. 다만 天干의 辛金과 巳中
      庚金의 活動이 凶的인 모습이 되므로 특히 名譽, 官에 對한 일에 注意해야 할 것이다.
      萬若 金水年運이 온다면 그 兆朕은 現實的으로 나타나고 官災, 口舌, 職場不安, 뜻의 混亂 等이 겉으
      로 드러날 수 있다.
      表面化된 辛金 즉 名譽, 官을 멀리하고 絶對 앞세우지 마라.
      金水運은 凶이고 火土運은 그 官을 쓸 수는 있으나 庚金이 아니므로 크지 않고 內面的인 官을 쓰는
      것이 더 큰 意味를 가진다. 官을 取하더라도 地支的 意味의 實利를 따지고 對外的 意味는 取하지 마
      라.
    性格 : 表面化된 날카로움이 보이며 內面은 火金이 共存하고 中和하여 禮儀와 現實과 理想이 잘 調和
              되어 있다.
              마음은 餘裕가 있고 포근함이 있다.
              乙辛沖으로 乙木이 傷하므로 乙木의 柔한 性質이 없어지고 事事件件 對立的 모습을 가지며 神
              經質的이고 날카로 와 진다.
    體型 : 다른 사람과 같이 成長은 있으나 키가 中上 程度(165∼170)에 그치고 火土金으로 살은 찌지만
              단단하다.
              * 빠질살 : 水, 水木, 金水, 土多中無金
              여자면 눈수술(쌍거풀)이 可能하고 눈을 가늘게 뜨며 눈매가 매섭다.
    健康 : 肝膽에 問題가 나타난다. 肝血虛
              土金이 强化되고 여름이 오므로 水 및 陰은 그런대로 存在하나 그 陰을 現實化시키고 上昇시키
              는 中間 段階인 血이 存在하지 않는 모습으로 그 外에는 큰 問題가 없다.
    家族 : 午巳 大運에 結婚을 할 것이며, 辛 大運은 官運이 되어 子息을 生産하는 大運이다.
              다만 그 子息이 바라는 모습보다는 좀 不足함을 느낀다. (辛金) 子息은 좀 날카로운 性格이다.
              乙辛沖으로 兄弟나 親舊 中 하나가 肝膽手術이나 生命의 危險性이 있다. 木은 病宮, 金은 生宮
              으로 살리고자 하는 手術(肝膽手術)이다.
              食傷 火는 할머님과 丈母님인데 巳로 冠宮이 되어 筋力이 좋고 健康도 좋은 편이다. 어머니는
              水로서 巳大運은 絶宮이 되어 極度로 衰弱하나 나타나서 沖破되지 않고 地支에 暗暗裏 水局이
              形成되므로 몸은 좀 弱하나 病的 意味는 크지 않다. 婦人은 冠宮으로 靑, 壯年과 같이 活動과
              生活의 主役으로서 主體的 意味를 다하고 있다.
              健康도 괜찮은 편이며 經濟的 意味나 名譽的 意味도 中은 된다.
              다만 格이 濁한 편이다.(體性構成外 要素만큼- 巳中庚金) 火가 金을 對敵하는 힘이 弱하므로 마
              음의 官을 버려라. 火土旺한 해 火土月에 子息을 얻어라.
  4. 庚辰大運: 殺旺身衰
    1) 甲庚沖∼藥神 兼 凶神
    2) 申辰水, 濕土生金, 生水(凶神)
        天干 庚金으로 甲木의 病을 除去하고 乙庚金으로 合하여 完全한 化格을 이룬다. 가장 淸한 大運으
        로서, 外的 모습은 名譽가 높아지며 뜻을 이루는 大運이라 볼 수 있고, 子息도 長成하여 도움이 되
        는 모습이나 다만 地支의 辰土가 水局과 合하고 火氣를 泄氣시키므로 病的 作用이 形成된다. 多幸
        히 火運 다음의 濕土이므로 前運의 財,官의 活動이 維持되면서 名譽는 높아졌다 할 수 있다.
        다음 大運에 破格이 오므로 適切한 時期를 選擇하여 모든 일을 整理하고 自身을 찾을 준비를 하라. 
        名譽는 버리고 財는 水木旺者나 또는 어머니에게 맡기고 財官을 스스로는 지니지 않은 모습으로 이
        大運을 마무리하고 고향으로 옮겨라. 社會的 地位나 財力은 平上 以上의 모습을 가지며 健康은 金
        水運에는 肝心氣虛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함께 하고 삶의 根本이 되던 할머니나 丈母님이 돌아가실 可能性이 있다.
    性格 : 濕土, 金運이 들어와 內外에 安定된 모습이 이루어지며 火不足이 아쉽기는 하지만 人生의 成
              熟된 모습을 지닌다.
              庚金이 天干으로 들어와 自制力이 생기고 바위같이 重厚한 姿態를 形成하고 있다.
    健康 : 肝心氣虛化濕利水로 또한 甲庚 하여 偏頭痛이 생기며 項强, 動脈硬化가 甚하며 腦栓塞에 留
              意해야 할 것이다.
    家族 : 子息이 長成하여 名譽를 取하고 있고 그로 因해 德을 보며 子息은 孝子이다. (天干 庚金)
              火의 極度 弱化로 妻家가 衰沒할 수 있고 서서히 子息과 夫婦의 家族 體系가 形成된다.
    進路 : 名譽도 주어진 意味의 最高 자리에 앉기는 했으나 지난날의 能力과 功力이지 現在의 能力은
              아니며 不安하다.
  5. 己卯  戊寅大運
    天干에 土가 透出되고 地支에 日主의 뿌리가 勢力을 形成하여 破格이 되고 財가 表面化 되고 있다.
    家難하고 儉素하게 없는 듯이 살아라.
    破格이 되어 財多身弱이 되므로 이 運을 準備하지 않았다면 不渡, 詐欺, 橫領으로 完全히 財産을 없앨
    수도 있는 運이다.
    辰土 하나 남을 程度의 즉 全體의  15/100程度 땅이 하나 있다. 하지만 戊己 大運이 오면 天干의 財
    가 커지고 合이 또 이루어져 남이 볼 때 財가 많은 듯이 보이므로 財에 對한 要求가 많고 疑心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破格의 財多로서 오히려 돈이 없어지고 生活이 돈이라는 切迫한 모습으로 바뀌
    게 되며 甲己土 合이 있어 賭博에 빠져들 可能性이 크다.
    또한 自身이 살 수 있는 基礎的 財産 즉 寅辰木局, 卯辰木局이 있으나 相對的 貧困感에 依해 그 價値
    를 切下하여 느끼지 못하고 있다. 對應하지 못하는 財는 오히려 慾心으로 物慾에 該當되기 때문이다.
    * 從格이나 化格에서 印綬, 肩劫運이 온다하여 無條件 破格이라 論하지 마라. 萬若 印綬, 肩劫運이 오
    더라도 原局 本來의 體性을 깨지 않는다면 이는 假從, 假化格이라 論한다.
    하지만 本 命造는 原局이 燥土生金의 成器之象이고 甲乙木 日主는 아무 意味를 갖지 않는데 寅卯運이
    옮으로서 寅辰, 卯辰合이 形成되어 養生의 木이되니 이는 土를 生金코자하는 本來의 格을 破하는 모
    습이므로 破格이라 이름한다.
    지금 命造에서 破格이 되었을 때의 運의 量은 養生에서는 辰土 하나만 活用되고 나머지 巳火, 申金,
    丑土는 凶이 되므로 10∼20% 內外 程度이다.

이후 내용은 계속 올리 겠읍니다.


기초반-기초 암기사항
통원  (Homepage) 2003-11-18 13:27:04, 조회 : 546, 추천 : 0

1) 天干(천간)
    甲陽木  乙陰木  丙陽火  丁陰火  戊陽土  己陰土  庚陽金  辛陰金  壬陽水  癸陰水
    갑양목  을음목  병양화  정음화  무양토  기음토  경양금  신음금  임양수  계음수

2) 地支(지지)
    子水  丑土  寅木  卯木  辰土  巳火  午火  未土  申金  酉金  戌土  亥水
    자수  축토  인목  묘목  진토  사화  오화  미토  신금  유금  술토  해수

3) 暗藏(암장)
子(癸壬)  丑(己辛癸)  寅(甲丙戊)  卯(乙甲)  辰(戊癸乙)  巳(丙庚戊)  午(丁己丙)  未(己乙丁)  申(庚壬戊)  酉(辛庚) 
자(계임)  축(기신계)  인(갑병무)  묘(을갑)  진(무계을)  사(병경무)  오(정기병)  미(기을정)  신(경임무)  유(신경)
    戌(戊丁辛)  亥(壬甲戊)
    술(무정신)  해(임갑무)

4) 天干合(천간합)                                                  5) 天干沖(천간충)
    甲己土  乙庚金  丙辛水  丁壬木  戊癸火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                    갑경충  을신충  병임충  정계충

6) 地支六合(지지육합)                                            7) 三合(삼합)
    子丑土  寅亥木  卯戌火  辰酉金  巳申水  午未火          亥卯未木  寅午戌火  巳酉丑金  申子辰水
    자축토  인해목  묘술화  진유금  사신수  오미화          해묘미목  인오술화  사유축금  신자진수

8) 方合(방합)                                                        9) 三刑(삼형)            自刑(자형)
    寅卯辰木  巳午未火  申酉戌金  亥子丑水                    丑戌未  寅巳申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인묘진목  사오미화  신유술금  해자축수                    축술미  인사신      진진  오오  유유  해해

10) 地支沖(지지충)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원리는 강의시간에 설명하겠습니다.
일반 서적의 용신정법에 대해
통원  (Homepage) 2004-01-08 17:22:52, 조회 : 221, 추천 : 1

시중 일반 서적에서는 용신을 취하는데 있어서
기후를 즉 한열을 조절하는 조후용신
강약을 조절하여 강한것은 억제하고 약한것은 도와주는 억부용신
사주내의 병적요인을 제거하는 병약용신
기세를 서로 상통시키는 통관용신
등으로 규정화하여 용신을 취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순서가 잘못된 의미이다.
사주에서 위와 같이 용신을 취하는 것이 아니고
격국과 체성에 의해 용신을 취했을때 그 용신이
기후 즉 한열을 조절하고 있다면 조후용신
강약을 조절한다면 억부용신
등이라고 말할 따름이지 처음부터 조후용신 억부용신을 잡아야 된다고 하는 논리는 있을수 없다.
만약 고집한다면 이는 명리를 진정 알지 못하는 소치이다.
팔자에 살(殺)이 끼었다는데...
통원  (Homepage) 2005-03-23 11:09:12, 조회 : 244, 추천 : 0

현재 우리나라의 모든 사주 명리학 서적을 보면 기본적으로
  음양 오행을 설명하고          -- 목은 나무니 화는 불이니 ... 식의 너무나 수준이하의 설명...
  오행의 상생 상극을 설명하고 -- 생은 좋고 극은 나쁘고 식, 생은 살리고 극은 죽인다는 있을
                                                수 없는 논리를 절대적으로 펼치고
  천간 합충형을 논하고          -- 합은 좋고 충은 나쁘고 싸우고 식의 어처구니 없는 설명과
                                              (도둑놈과 합이 되면 이사할 때 마다 도둑 맞는데 그래도 합이 좋은가...
                                                좋은 것이 합할 때만이 좋고 오히려 나쁜것은 충이 좋지 않은가...
  바로 신살류들을 적어놓아    -- 역마살이니 망신살이니 하여 처음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이것이 사주명리학의 정통인양 오도하게만들고 있다.
  그러면서 거의 대부분의 사주명리학의 운명을 감주하는 자들이 무슨살 무슨살이 끼어서 이러하다 라고
  하여 살을 풀어야 하느니 부적을 써야 하느니 하는 식의 감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살의종류가 300 - 400여가지가 되니 어떠한 사주도 이미 20여개의 정도의 살은 이미 존재하는 것이다.
  살이라 함은 죽을 살 즉, 죽음을 뜻하는데 만약에 살이 그대로 작용한다면 살아남을 자가 몇인가
  그러한 살이 있고도 잘 사는 사람이 있고 또한 살의 작용과 같이 오해할 수 있을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는 살의 작용 이전에
  사주명리학의 근원인 기세격국을 풀이하여
  그의 합당한 용신과 희신 흉신을 구분하고
  용신이며 희신인 좋은운이 오면 살의 작용은 의미가 없어지고 그의 합당한 일이 잘될 것이며
  운이 좋지 않으면 살때문인듯 하나 이것은 흉한 운의 탓이니 살을 앞세울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하니 살때문에 모든 일이 생긴다는 해석은
  사주명리학의 근본을 보지못한 하수들의 술수에 지나지 않으며 있을 수 없는 해석이다.
  참고 : 사주명리학 자서
명리통원 하권 자서
통원  (Homepage) 2005-03-23 11:35:10, 조회 : 229, 추천 : 0

                    自            書
                     
  下卷은 정통 명리의 부수적이고 지엽적인 면을 논한다.
보통 모든 명리서를 보면 기초가 정리되고 나면
바로 神殺類(신살류)들이 기록되어 나오니
이에 사주 명리를 대하는 初學者(초학자)들이
命理學(명리학)의 근본을 오도하고
그것이 학문의 정도요 시작인 양 착각하고
또한 실제 그의 모든 철학인들이 格局(격국)을 논하기 이전에
단편적 神殺(신살)로 감명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이는 근본과 전체를 제외하고 가지와 잎에 메여 있는
참으로 우리의 대부분의 모습으로
命理學(명리학)의 본질을 욕되게 하며
또한 배척해야 할 대상으로 까지 논해지는 현실을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역시 格局(격국)이 어려워서도 이유가 되겠지만
근원을 깨치지 못했다면 어찌 감히 실관하며 남의 運命(운명)을 논하고 하물며 대가를 받는다는 말인가.
그렇다고 대실력자 만의 소유할 수 있는 학문인가.
그렇지는 않다 학문의 수준에 따라 鑑定(감정)의 몫을 설정하고
능력에 따라 평하고 일깨워 참조해야 할 것이지
오직 자기가 통한 듯 단언하여 때로는 사람을 속이기까지 하니
그 죄 값을 어찌 감당하려 그러는 것인가.
모두 자기가 최고라고 주장하는 오늘날의 四柱(사주) 命理界(명리계)가 참으로 안타까운 실정이다.
저마다 易學者(역학자)라 칭한다.
어찌 감히 枝葉末端(지엽말단)을 논하며 天地理致(천지이치)를 통달한 듯 과시하고 있단 말인가.

  下卷(하권)은 上中卷의 원리 터득이 이루어져 근원이 선 후에
참고하여 通辯(통변)할 것이며 적용해야 할 것이다.
어쩌면 下卷은 필요없을 수도 있다.
命運(명운)이 좋으면 神殺(신살)과도 관계없고,
    죽을 자리에서도 살아나고, 이름을 어떻게 짓었던 들,
    方向을 어디로 간든지
    그것이 다 좋은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만약 凶的(흉적) 모습과 닥쳐 올 運命(운명)을 알았다하더라도
그것의 극복은 그야말로 八字(팔자)를 고쳐야 하는 心的(심적) 行動的(행위적) 모습이 따라야 하니
이는 결국 心身(심신)을 닦지 않는다면 다만 이 학문을 한다 하더라도 알고 당하는 것에 불과한 것이니
어찌 修養(수양)을 소홀히 하고 학문만 존재 시킬 것인가.
또한 홀로 만의 人生이 아니니
자신의 命造(명조:사주)만의 해석도 모두가 아니며
대하는 사람마다, 취급하는 만물마다 한결같지 않으니
이 또한 相對性(상대성)이 존재함을 알아야 할 것이고
대 宇宙(우주)의 相對性(상대성) 變化(변화)의 론리를 터득하며
立體的(입체적) 感覺(감각)을 넓혀야 할 것이다.
 
  或如 先代(선대)의 蔭德(음덕)과 家門(가문)에 누가 될까
다시 한번 마음 조이며 작은 지식의 전달이지만 머나먼 여정에
학문하는 자의 목마름을 조금이라도 축여 주리라 삼가 기대하며
끊없는 학문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通圓(통원)하는 그날까지 여러 학자의 지도편달을 감히 부탁드립니다.
編輯 過程에 神殺類를 硏究 整理하신 沈相? 進士님,
日主論을 硏究 整理하신 權三烈 進士님께 그리고 本 硏究院 硏究 任員께 感謝드립니다.

                    甲戌  仲夏之節    通圓  姜木年 書
[1] 命理(명리)와 神殺(신살)
통원  (Homepage) 2005-03-23 11:56:01, 조회 : 270, 추천 : 1

[1] 命理(명리)와 神殺(신살)
  1. 神殺(신살)의 본體는 天文星(천문성)을 의미하겠지만
      삶의 있어서 조심해야 할 생활적 의미가 반영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물에 빠질까 근심스럽다.(落井關殺:락정관살)
      다리를 건너다 떨어질까 념려스럽다.(斷橋關殺:단교관살)
      행동 중에 망신 당할까 념려스럽다.(亡身殺:망신살)
      정처없이 떠돌아 다닐까 근심스럽다.(驛馬殺:역마살)
      결혼하여 남편이 외도할까 두렵다.(空房殺:공방살)
      결혼하여 홀로 될까 두렵다.(寡宿殺:과숙살, 孤嗔殺:고진살)
      등과 같이 수백 종류의 殺(살)이 존재하여
      우리의 생활속에서 “---하여 죽겠다“라는 용어를 반영함이 殺(살)이며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殺(살)이 있다하여
      다 우물에 빠지는 것은 아니요,-- 빠질 우물도 없고..
      모든 사람이 다리를 건너다 떨어진 것이 아니요,
      행동중에 다 망신당하는 것이 아니며
      정처없이 떠돌아다니는 사람만이 있는 것이 아니니
      이 神殺(신살)도 결국은 命運(명운)에 달려있는 것이다. 
  2. 보통 刑(형) 및 神殺(신살)은 四柱(사주) 전체적 해석이 아니라
      여덟 글자 중 두자 정도의 해석이므로
      여덟 글자의 전체 적 해석인 본체 해석과 비교해 보면
      극히 일부분임을 명심 해야 하며
      命造(명조:사주전체 구성)의 勢力(세력)과 氣象(기상)의 조화로서 格(격)을 이루고
      用(용),喜(희),吉(길),凶神(흉신)을 구별한 연후에
      전체해석을 앞세운 다음 10%내외의 참조 할 사항이니
      나무로 말하면 枝葉(지엽)에 불과한 것이다.
      十二神殺(십이신살)만 적용한다 하더라도
      매일 매시가 모두  殺(살)에 해당되며 모든 命造(명조:사주)가 적용되고
      그 종류도 약 二,삼백여종이 되니 과연 살이란 본 뜻인 죽음을 어찌 넘길 수 있단 말인가.
      문제가 있을 시기에 문제가 있지 않으면
      보통 運(운)이 좋았다고 하는 의미는
      運(운)은 곧 命造(명조:사주구성 전체)에  의해 형성되는
      吉(길),凶神(흉신)을 의미하는 것이니
      神殺(신살) 역시 吉凶運(길흉운)의 吉凶作用(길흉작용) 범주내의 작용임을 뜻하는 것이다.
      곧 吉運時(길운시)에는 비록 凶神殺(흉신살)이 있다 하라도 凶的作用(흉적작용)이 나타나지 않든지
      아니면 오히려 吉的作用(길적작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하며
      吉神(길신)이 있는 경우는 錦上添花(금상첨화)이니 더욱 작용이 상승되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예로서 亡身殺(망신살)이 吉神(길신:좋은작용)이 되어
                개그맨이나 권투선수로 살아가는 인생도 있기 때문이다.
      凶運時(흉운시)에는 凶神殺(흉신살)이 있다면 雪上加霜(설상가상)으로
      더욱 凶的作用(흉적작용)이 가중 될 것이며
      만약喜神(희신)이 있다 하더라도 작용이 없어지든지
      아니면 오히려 적은 喜神(희신: --귀인...)을 따르다가 크게
      凶的(흉적) 결과를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곧 돈이 생긴다고 다 좋은 것인가
      그로 인해 오히려 不和(불화), 官災(관재)가 생겨 결국은 흉의 모습이 되는 경우를 수 없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